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U+ “서로 다른 제조사 ‘5G 단독모드’ 장비 연동 시연 성공”


입력 2019.11.03 09:00 수정 2019.11.01 18:16        김은경 기자

모듈화 기반 코어 장비를 통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시연

“고객 위치 따라 지연 시간 최소로 유지하는 MEC 구현”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회사가 5G 단독모드 표준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장비회사에서 만든 코어장비와 기지국장비, 부가장비 등을 연동해 5G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회사가 5G 단독모드 표준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장비회사에서 만든 코어장비와 기지국장비, 부가장비 등을 연동해 5G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다.ⓒLG유플러스

모듈화 기반 코어 장비를 통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시연
“고객 위치 따라 지연 시간 최소로 유지하는 MEC 구현”


LG유플러스는 5세대 이동통신(5G) 단독모드(SA·Standalone) 표준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장비회사에서 만든 코어장비와 기지국장비, 부가장비 등을 연동해 5G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시연에서는 국내외 대기업 2개사의 신호패킷 처리 코어장비와 5G 기지국 장비 연동이 진행됐다. 국내 중소기업인 아리아텍과 LG유플러스가 공동 개발한 가입자 정보 관리장비의 연동도 성공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5G의 핵심 기술로 일컬어지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모바일엣지컴퓨팅(MEC)’도 시연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컨테이너 기반으로 모듈화된 코어 장비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구현에 성공함으로써 상용 가능한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MEC는 코어 장비의 시그널링·데이터 처리부 중 데이터 처리부만 분리해 고객의 인접 지역으로 분산 배치하는 것으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스마트 헬스 케어 등에서 초저지연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알려졌다.

이번에 시연한 MEC는 시그널링과 데이터 처리부를 서로 분리해 테이터 처리부만 고객의 인접지역에 분산 배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연 시간을 최소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SA 기지국 장비에 도입된 망 접속 지연 시간 단축기술을 적용해 5G NSA 규격 기반의 엣지 클라우드 대비, 지연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는 것도 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기지국 망 접속 시간 단축 기술은 초기 망 접속 시간을 기존 대비 2~4배 빠르게 향상시켰다. 5G SA에서 단말의 망 접속을 5G 기지국에서 단독 처리하도록 해 그 동안 롱텀에볼루션(LTE)망을 통해 초기 망 접속이 이뤄지던 NSA에서 소요되던 LTE와 5G기지국간 정보 교환에 필요한 시간을 줄였다.

또 NSA에서는 5G와 LTE망을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 단말에서 데이터 전송 시 안테나 1개만 사용했으나, 5G SA에서는 안테나 2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업로드 속도를 최대 2배까지 끌어올렸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통해 검중한 5G 단독모드 기술의 품질을 향상시켜 내년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박송철 LG유플러스 네트워크(NW)개발그룹장은 “5G SA망에서 필요한 기술을 추가로 확보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품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용화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