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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CVVD’ 기술 최초 적용한 ‘쏘나타 터보’ 출시


입력 2019.09.20 09:00 수정 2019.09.20 09:03        김희정 기자

‘쏘나타 센슈어스’ 출시…중형 세단 시장 공략 박차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팅어링‧8단 자동변속기 기본 적용

‘쏘나타 센슈어스’ 출시…중형 세단 시장 공략 박차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팅어링‧8단 자동변속기 기본 적용


현대차 '쏘나타 센슈어스’ ⓒ현대자동차 현대차 '쏘나타 센슈어스’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을 최초 적용한 ‘쏘나타 터보’ 모델을 출시하고 중형 세단 시장을 더욱 강하게 공략한다.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1.6 터보 모델의 펫네임을 ‘쏘나타 센슈어스’로 정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20일 밝혔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라이트, 후드, 그릴의 경계를 제거해 볼륨을 극대화한 후드 ▲팽팽하게 당겨진 활 시위에서 영감을 받은 날렵한 캐릭터 라인 ▲후륜구동 모델에서 느낄 수 있는 스포티한 비율 등 호평을 받고 있는 기본 모델의 외관을 계승하면서 감각적인 요소를 더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를 통해 공개한 차세대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가장 완벽하게 구현한 쿠페 스타일 스포츠 세단으로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현대차 '쏘나타 센슈어스’ ⓒ현대자동차 현대차 '쏘나타 센슈어스’ ⓒ현대자동차

쏘나타 센슈어스는 ‘CVVD’ 등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CVVD는 기존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 기술에서는 조절이 불가능했던 밸브 열림 시간을 제어함으로써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기술이다.

현대차는 CVVD 외에도 ▲고부하 영역의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LP EGR)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으며 ▲엔진의 온도를 신속하게 조절해 연비를 높이고 엔진 내구성, 가속 성능을 개선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 ▲기존 터보 엔진의 연료 분사 압력인 250bar보다 40% 더 강력해진 350bar의 직분사 시스템 ▲기계적 마찰을 최소화한 구동부품을 적용해 엔진의 마찰을 34% 저감한 마찰저감 엔진 무빙시스템 등 성능과 연비를 높여주는 신기술들을 적용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쏘나타 센슈어스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갖췄으며 기존 쏘나타 1.6 터보 대비 약 7% 향상된 13.7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또한 현대차는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기본화 및 서스펜션 최적화로 조향직결감, 선회 안정성, 승차감을 개선했으며 ▲앞 유리 및 1열 창문에 이중접합 유리를 기본 적용해 정숙성을 높였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대거 기본 적용해 높은 안전성을 갖췄다.

이와 더불어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빌트인 캠(Built-in Cam) ▲현대 디지털 키 ▲음성인식 공조제어 ▲개인화 프로필 등 기본 모델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편의사양을 쏘나타 센슈어스에도 적용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판매 가격은 개소세 3.5% 기준으로 ▲스마트 2489만원 ▲프리미엄 2705만원 ▲프리미엄 패밀리 2876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073만원 ▲인스퍼레이션 3367만원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한 쏘나타 센슈어스의 감각적인 디자인은 온라인 상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며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 모델에 이번에 출시하는 센슈어스를 더해 중형 세단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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