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1000억 달러 세계 원전시장...전주기 수출전략 수립한다


입력 2019.09.19 11:00 수정 2019.09.19 11:02        배군득 기자

산업부, 원전수출전략협의회 개최…전방위적 체질개선 주력

치열한 경쟁과 불확실성 해소 관건…산업계 글로벌화도 시급

산업부, 원전수출전략협의회 개최…전방위적 체질개선 주력
치열한 경쟁과 불확실성 해소 관건…산업계 글로벌화도 시급

원전수출활성화 전략.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수출활성화 전략.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원전시장을 정조준한다. 원전산업 전(全)주기를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원전 수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원전 전주기 분야 세계시장 동향과 이에 대한 우리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아울러 우리 원전수출산업 근간인 중소·중견기업 수출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원방안도 모색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원전산업이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고, 주요 선진국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전주기 수출이 궤도에 오르려면 꾸준한 투자와 정책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는 견해가 높다.

◆이제 땐 걸음마…왜 원전수출인가

이번 협의회는 그간 대형원전 사업 위주 수출전략을 ▲원전 전주기로 확대 ▲중소·중견기업 독자적 수출역량 제고를 통해 글로벌 수출산업화를 촉진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 원전산업은 바라카 건설 및 정비계약 체결,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설계인증 획득 등 국내외가 인정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다만 중소·중견기업 독자적 수출역량과 글로벌 공급망 참여 부족, 다양한 서비스시장(운영·정비·해체 등) 진출 미진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외 원전 선진국들이 자국 내 신규건설 수요 감소 속에서도 서비스시장 진출, 시장다양화 전략 등으로 지속 성장해 왔다”며 “우리 원전수출산업도 원전 전주기, 중소·중견기업 중심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원전수출에 눈을 돌린 것은 세계 원전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규원전은 향후 20여년간 약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성 장관이 우려하는 것처럼 독자적 수출역량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하다. 장기적으로 체질개선이 이뤄져야 할 부분이 많다는 얘기다.

국내 원전수출 역량을 보면 전주기에서 결점이 보인다. 건설·기자재는 경제성, 기술력은 우수하지만 개별 기업들의 독자 수출능력 확보가 과제로 꼽힌다.

운영·서비스는 국내원전 운전과 정비는 수준급에 올랐는데 해외진출은 걸음마 수준이다. 선진국과 경쟁에서 밀리는 원인인 셈이다.

해체 등 후행주기는 이제 시작 단계다. 영국 등 해외와 적극적인 협력으로 국내기술을 보완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원전산업 기반도 수술이 필요하다. 원전 수출전담 조직, 산업계 연대 등이 활동 중인데, 이에 대한 정부지원은 일시적·단발성 지원 위주에 그치고 있다. 또 원전산업 특수성을 반영한 금융·정보, 네트워킹, 인증 등 분야별 특화지원도 미미하다.

◆글로벌 수출 강소기업 육성에 방점…단계적 정책 추진

이번 원전수출활성화는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에 초점을 맞췄다. 상위기업 수주시 동반진출을 넘어 기업별 독자 수출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단기적으로는 원전 공기업과 협력업체 동반진출 촉진을 위해 대표공기업별 ‘원전수출 확산 및 동반진출지원 전략’ 연내 발표‧시행한다.

또 ▲민관합동 정기사절단 ▲발주자 초청 비즈니스 투어 ▲수출기업 DB 등 전방위 해외마케팅에 나선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현안해결 등 연구개발(R&D) 지원을 70%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수원 중앙연구원, 한전기술 등이 참여하는 ‘기술지원단’ 발족에 나선다.

중장기 전략으로는 유망분야 육성과 해외진출 기초체력 강화에 집중한다. 운영, 후행주기(해체 등), 중소형원전 등 아직 수출이 미약한 유망분야를 대상으로 R&D 및 수출산업화를 지원한다.

차세대 원전인 SMART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성능개량 및 차세대 SMART(모듈식) 개발 등 미래 유망기술 조기 확보도 이뤄진다. 내년에 기술개발타당성 및 방향성 검토를 거쳐, 2021년부터 본격개발을 추진한다.

SMART 모듈식은 다수 중소형 원자로모듈을 병렬 연결가능한 방식이다. 건설비 경감, 소도시 수요 적합 등 소형 원전 장점이 있다. 병렬연결로 대도시 수요도 대응도 가능하다. 최근 설계지향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재 양성은 국제원자력대학원(KINGS) 내 해외제도·규정·언어교육 관련 전문과정을 개설한다. 원전도입 검토·예정국 정부인사 초청도 조율 중이다.

◆선진국이 선점한 세계시장…틈새 공략 가능할까

세계 원전시장은 일찌감치 선진국들이 선점하고 있다. 열강들 틈바구니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만의 특화된 전략이 절실하다.

세계 신규 원전건설 시장은 자국기업(전 세계신규 발주의 약 1/2 건설)과 글로벌 기업의 시장 선점(신규발주의 약 1/3 건설)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신규 원전계획이 확정된 국가도 경제적·정치적 여건에 따라 건설이 지연되는 등 사업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

또 90%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인 원자력산업계의 글로벌화도 관건이다. 국내 원자력산업계는 중소기업이 82%에 달한다. 중견기업은 9%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수출은 대기업·대규모 사업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현 주소다.

원전수출협회에 따르면 8월 기준 원전기자재 핵심기업 92개 중 독자수출 경험은 14개사뿐이다. 수출 핵심 축을 글로벌 강소 중소·중견기업으로 다변화가 절실한 이유다.

이처럼 불안정한 상황에도 정부가 원전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것은 원전 운영과 노후 원전시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경쟁에서 틈새를 노릴 수 있는 분야인 셈이다.

세계운전·정비시장 규모는 최대 연간 350~400억 달러로 추산된다. 기존 원전건설·시공 업체 외에도 해외 운영·장비업체 일부도 참여 중이다.

노후원전은 설계수명 도달에 따른 해체시장이 2020년대 중반부터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규모는 2017~2030년 123조원, 2031~2050년은 204조원, 2051년 이후는 222조원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간 대기업 수주사업에 의존해 온 중소·중견기업 독자적 수출역량 제고를 위해 마케팅, 수출금융(자금지원, 해외인증비용 등), 연구개발(해외기준에 맞춘 설계 변경 등) 등 실질적 지원책이 모색돼야 한다”며 “영국, 사우디, 체코 등 신규원전 수주를 위해 발주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중동, 동유럽 지역 중소형 원전 및 기자재·정비 시장 진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