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증인공방 '첩첩산중'…조국 청문회 열릴 수 있을까


입력 2019.08.27 10:15 수정 2019.08.27 10:24        강현태 기자

조국 딸 증인 움직임에 "본인이 선택할 사항"

민주 "野 증인 요구는 정쟁으로 가려는 의도"

한국 "거부없이 수용하라…청문의사 없느냐"

조국 딸 증인 움직임에 "본인이 선택할 사항"
민주 "野 증인 요구는 정쟁으로 가려는 의도"
한국 "거부없이 수용하라…청문의사 없느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이 내달 2~3일로 확정되자 여야는 곧바로 증인 출석 문제를 둘러싼 공방전 '2라운드'에 돌입했다. 27일 조 후보자 일가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가운데, 청문회가 과연 열릴 수 있을지 의구심이 고조되고 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 후보자 딸의 증인 출석과 관련해 "딸 본인이 선택할 사항"이라며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같은날 YTN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야당이 증인을 무조건 요구하고 있다"며 "의도 자체가 굉장히 정쟁으로 가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는 인사청문회가 치러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한국당 의원들이 비리 의혹에 휩싸인 조 후보자의 일가를 증인으로 신청할 움직임에 보이자, 미리 후보자 보호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법사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전날 청문회 일정 협상을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참고인에 대해 일체의 거부 없이 수용해야 한다"며 "또다시 진통을 겪는다면 민주당은 청문회를 할 의사가 없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증인과 참고인 출석요구서는 늦어도 오는 28일 발송을 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셀 수 없는 의혹들에 대해 '국민청문회'까지 수용한 마음으로 야당에서 요구하는 증인·참고인을 전격적으로 수용해달라"고 압박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전날 인사청문회 일정이 합의된 직후 입장문을 발표해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는 소상히 밝히겠다. 성실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출근하지 않았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