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연준 통화정책 완화모드 급선회 왜


입력 2019.04.20 06:00 수정 2019.04.20 13:00        부광우 기자

긴축 기조에서 180도 전환…글로벌 금융 불확실성↑

경제침체 우려 등 작용한 듯…올해 말까지 동결 전망

긴축 기조에서 180도 전환…글로벌 금융 불확실성↑
경제침체 우려 등 작용한 듯…올해 말까지 동결 전망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통화정책을 긴축에서 완화모드로 급선회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통화정책을 긴축에서 완화모드로 급선회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통화정책을 긴축에서 완화모드로 급선회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실물 경제 침체 우려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기조 등이 맞물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올해 말까지 미국의 기준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에 개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까지만 해도 연준은 기준금리 목표치 하안 및 상한을 2.25~2.50%로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올해 말까지 세 차례의 추가 인상을 통해 기준금리를 3.00~3.25%까지 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비쳤다.

그런데 올해 들어 연준이 갑자기 이런 기조를 뒤엎으면서 시장은 혼란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연준은 지난 1월 말 열린 FOMC에서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을 유보하겠다고 밝혔고, 이어 지난 달 말 FOMC 직후에는 올해 기준금리 인상 계획이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처럼 연준이 불과 몇 달 새 통화정책을 180도 뒤바꾼 요인으로는 우선 금융 여건의 악화가 꼽힌다. 지난해 말 긴축모두 유지 발표 후 세계 주식시장의 조정 국면이 심화하고 고수익채권이나 투기등급 기업대출을 중심으로 신용경색이 염려되는 등 시장 상황이 악화하면서 정책 임안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든 결과란 해석이다.

디플레이션 흐름이 가시화한 점도 통화정책 긴축을 재검토하게 만든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연준이 통화정책 참고 지표로 선호하는 근원 개인소비지출물가지수 상승률은 목표치인 2%에 미달했을 뿐 아니라 1.8% 근방까지 떨어졌다. 이에 지속적인 실업률 하락으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형성될 것이란 예측이 빗나가고, 오히려 디플레이션 기대심리가 형성되면서 방향 선회가 불가피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아울러 미국과 중국 간의 통상마찰 확대와 유럽연합(EU)·중국·일본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둔화, 미국 연방정부의 부분적인 행정폐쇄, 신흥국 시장의 취약성, 영국의 안전장치 없는 EU 탈퇴 우려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 성장의 하방압력이 가중된 점도 짐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부와의 줄다리기도 통화정책에 영향을 끼친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된다. 그 동안 연준은 트럼프 대통령의 기준금리 인상 유보 요구 등 정치권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중앙은행으로서의 통화정책 의사결정 독립성을 강조하면서 긴축 기조를 고수해 왔다. 하지만 실물 경제 침체 국면 진입이 가시화하거나 현실화 할 경우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란 부담을 느꼈을 것이란 해석이다.

이밖에 리처드 클라리다 콜롬비아대학교 경제학 교수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명과 의회 인준을 거쳐 연준 부의장으로 임명된 것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대목이다. 클라리다 부의장은 중립적이거나 비둘기파로 분류되는 제롬 파월 의장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클라리다 부의장은 물가안정 목표제의 운영방식 개선과 관련해 ▲물가상승 목표치 상향 조정 ▲물가수준 목표제 ▲평균물가 목표제 등 세 가지 대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보다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 설정을 통해 통화정책 완화모드를 보다 장기화함으로써 충분한 수준의 기준금리를 확보, 차기 경기침체 국면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정황들을 종합해 볼 때 미국의 기준금리는 올해 내내 지금의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미국의 기준금리는 적어도 올해 말까지 현행 수준에서 동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내다봤다.

다만 "미국과 중국 간 무역마찰의 원만한 봉합, 미국 경제의 역동성 강화, 중국 경제의 연착륙 성공 및 지속가능 성장 모델 구축, 영국의 합의 없는 EU 탈퇴 우려 불식, 독일을 주축으로 한 유로 지역 국가들의 실효성 있는 경기 진작 대책 등이 전제되는 경우 내년 하반기 통화정책 긴축모드 전환으로 한 차례 기준금리 인상이 단행될 가능성도 배제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