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스카이캐슬' 제작진 칼 빼들까… '업무방해죄' 해당하는 내부 유출 스포? 법적 대응 알아보니


입력 2019.01.12 11:23 수정 2019.01.12 11:24        문지훈 기자
ⓒ 사진=JTBC '스카이캐슬' 제공 ⓒ 사진=JTBC '스카이캐슬' 제공

JTBC 금토드라마 '스카이캐슬'이 드라마 내용과 일치도 높은 스포로 화제를 모은 가운데, 이를 처음 유출한 인물이 드라마 내부 관계자라면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시청자들의 관심이 쏠린다.

이와 관련해 법무법인 디딤돌의 박지훈 변호사는 “현장 스태프들이 스포일러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각서나 서약서를 쓴 경우는 업무방해 등으로 법적대응 할 수 있다”고 2016년 브릿지경제와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다만 온라인발 스포를 토대로 “방송하지 않은 드라마 내용을 보도한 것은 사실상 법적 제재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스카이캐슬'의 경우에는 어떨까? '스카이캐슬'은 시작부터 지금까지 쉽게 예단할 수 없는 내용으로 사랑받았다. 이에 '스카이캐슬' 제작진도 촬영 중 결말에 대한 함구령을 내리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진다. 그 일환으로 '스카이캐슬' 제작진은 스포 방지를 위해 대본을 실물 책으로만 공유했으며, 쉽게 복제가 가능한 웹 파일을 사용해야 하면 배경에 배우 이름을 워터마크로 박아 유출 경로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도록 힘 썼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그러나 '스카이캐슬' 14회를 기점으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스포가 돌아다녔다. 그 중에서 일부는 실제 15회 방송 내용과 상당 부분 일치해 시청자들에 충격을 안겼다. 일각에서는 일부 '스포'의 유포자가 진짜 '스카이캐슬' 내부에 존재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가 높은 만큼 스포도 판을 치며 곤욕을 치르는 모양새라 '스카이캐슬' 제작진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이목이 집중된다. 이런 가운데 '스카이캐슬'은 종영까지 5회를 남겨둔 상황이다.

문지훈 기자 (mtrels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지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