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안전한 수산물 공급 위해 친환경 양식으로 패러다임 전환


입력 2018.01.23 14:00 수정 2018.01.23 13:58        이소희 기자

체계적 해역관리 및 스마트 양식 시범단지 조성 추진

체계적 해역관리 및 스마트 양식 시범단지 조성 추진

해양수산부가 23일 ‘국민건강 확보’를 주제로 한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안전한 수산식품 공급과친환경 양식체제로의 전환, 유통 인프라 현대화 등의 올해 정책추진 사항을 발표했다.

수산물 유통체계 ⓒ해수부 수산물 유통체계 ⓒ해수부

이날 정부 업무보고는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해수부를 비롯한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등 국민 안전과 관련된 5개 부처 합동으로 진행됐다.

이들 부처의 업무보고의 주된 내용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줄이고 정부 역량강화를 위해 부처 간 장벽을 해소한다는데 중점을 뒀다.

해수부는 우선 1인당 수산물 소비 세계 1위(60㎏)에 걸맞게 건강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오염물질이 어장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수처리장 방류수 기준을 강화하고, 해양폐기물의 유입차단 과 오염퇴적물 정화를 추진하는 등 체계적인 해역관리로 깨끗한 바다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수산물 양식체계도 친환경 양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이에 따른 사육수 정화처리시설, 고품질 배합사료, 우수종자를 개발·보급해 질병발생의 사전 차단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과밀양식으로 인해 질병 발생률과 폐사율이 높아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적정 사육밀도에 관한 기준을 만들어 양식현장에 보급하고 단계적으로 의무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첨단 ICT 기술 등을 통해 항생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도 건강한 수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친환경 스마트양식 시범단지를 조성해 이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해수부 ⓒ해수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수산물 유통인프라도 구축된다.

안전성 검사가 강화되고 수산용의약품 오·남용 방지, 수입 수산물 관리 강화를 통해 출하 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노후 위판장 시설 현대화, 산지거점유통센터 확충(FPC, 3개소) 등 인프라를 확충해 신선한 수산물 유통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양식장 HACCP 등록 확대, 수산물 이력제 의무화 시범사업 실시 등으로 수산물 안전인증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국민들이 안심하고 우리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