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미 금리 인상속도에 불확실성 커, 리스크 관리해야”


입력 2017.12.14 10:23 수정 2017.12.14 10:28        이소희 기자

고형권 기재부 1차관, 거시경제금융회의서 “선제적 자세로 대응” 입장 밝혀

고형권 기재부 1차관, 거시경제금융회의서 “선제적 자세로 대응” 입장 밝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들어 세 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시장변화를 확인하며 선제적인 자세로 대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크다”면서 “이를 감안해 선제적인 자세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오른쪽 두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오른쪽 두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연준은 이날 새벽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00∼1.25%에서 1.25∼1.50%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했다.

연준이 향후 금리인상에 대해 비교적 신중한 입장을 유지함에 따라 뉴욕시장에서는 주가가 상승하고, 미 국채금리가 하락했으며 달러화는 약세를 나타냈다.

올해 들어서 3월과 6월에 이어 세 번째 인상이며, 연준 위원들은 내년도에도 금리를 세 차례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고형권 1차관을 비롯해 한은 부총재, 금융위 부위원장, 금감원 수석부원장, 국금센터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고 차관은 회의에서 “국내 올해 경제성장률이 3% 성장이 확실시되는 등 건실한 성장세가 지속하고 있지만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려면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면서 “주요국 움직임과 구조 변화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시장 변화를 시시각각 보겠다. 외환 건전성도 꼼꼼하게 살펴 위험요인 없는지 보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아직까지 미 금리인상에 따른 시장 불안은 크지 않은 모습이지만 향후 상황에 대한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국내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선진국들의 통화정책 기조 변화 등 리스크 관리에 더욱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인플레이션 부진의 원인과 지속 가능성 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며, 미국이 금리인상 뿐 아니라 자산축소를 병행하고 있다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기준금리 인상과 달리 보유 자산축소는 장기금리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더 크고 빠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유럽중앙은행(ECB)에서도 통화정책 정상화를 검토 중에 있어, 글로벌 유동성 축소효과가 향후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살펴야 할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상황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외채 등 우리 경제의 대외건전성 지표를 살피는 한편, 취약 신흥국들의 시장 불안이 국내로 쉽게 전이되지 않도록 투자자와 신용평가사 등에 대한 대외신인도 제고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