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핀테크가 떴다는데..."금융사 벽 허물때까진 뜨긴 개뿔"


입력 2015.02.20 07:52 수정 2015.02.20 18:50        윤정선 기자

전문가들 "규제 개혁보다 금융회사 스스로가 진입장벽 허무는 게 중요"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다. 사진은 신제윤 금융위원장. ⓒ데일리안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다. 사진은 신제윤 금융위원장. ⓒ데일리안

올해 금융권 최대 화두는 단연 핀테크(Fintech)다. 과거 금융회사 주도로 IT기술을 활용해 인터넷뱅킹과 같은 초보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이제는 IT회사가 금융서비스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화제의 중심에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은 하나같이 금융사가 스스로 진입장벽을 허물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핀테크 스타트업 한국NFC를 찾았다. 이곳은 지난해 4월 창립해 스마트폰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상반기 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NFC 직원 수는 고작 8명이다. 최근 3명을 추가로 뽑기 위해 공고를 올렸는데 지원자가 120명 이상 몰렸다. 핀테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인력시장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는 셈이다.

NFC 간편결제 흐름도(한국NFC 제공) NFC 간편결제 흐름도(한국NFC 제공)

이들의 결제시스템은 신용·체크카드에 담긴 RFID칩과 스마트폰 NFC 기능을 활용한 기술이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터치하듯 스마트폰에 자신의 카드를 터치하는 것만으로 본인인증과 동시에 결제가 이뤄진다. 스마트폰은 카드단말기가 된다.

이승선 한국NFC 팀장은 "지난 2013년 12월 NFC를 활용한 결제서비스 관련 특허를 받았다"며 "이르면 올해 4월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NFC의 기술이 곧바로 상용화되지 못했던 이유는 규제 때문이다.

이 팀장은 "처음 우리 기술에 관심을 보였던 쇼핑몰 업체들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결제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선 카드사와 먼저 제휴를 맺고 오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러면서 "카드사를 찾아가니 다시 '금감원에 보안성심의를 받아오라'고 했다"며 "다시 금감원에 보안성심의를 받으러가니 우리 같은 작은 규모의 '전자금융보조업자'는 보안성심의를 직접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했다.

결국 한국NFC는 자본규모와 같은 조건을 충족한 결제대행사(PG)를 끼고서야 지난해 1월 말 보안성심의를 최종 통과했다.

"핀테크 규제 풀리기 시작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보안성심의를 폐지한다는 계획이다. 핀테크 스타트업이 결제시장에 진입하는 데 일종의 라이선스로 불렸던 제도가 사라지는 셈이다. 대신 당국은 사후적 점검을 통해 보안 수준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금감원 내부에 핀테크 상담지원센터가 들어서는 등 IT회사에 대한 금융당국의 태도가 달라지고 있다.

이 팀장은 "보안성심의를 받는 과정에서 금감원 핀테크 상담지원센터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다"며 "이제는 당국의 규제가 아닌 금융회사가 얼마나 우리의 기술을 동등한 입장에서 평가하느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승선 한국NFC 팀장 이승선 한국NFC 팀장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금융사 장벽 허물어야"

하지만 한국NFC는 단순히 기술력과 규제개혁만으로 모든 게 끝난 것이 아니라고 한다.

"과거 벤처열풍처럼 핀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갑자기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금융회사와 일을 진행할수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다고 느낀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규제는 앞으로 계속 손보면 되는 것"이라며 "문제는 카드사를 포함하면 금융회사가 우리의 기술을 보고 '우리도 TF 구성하면 비슷한 결제시스템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IT회사와 금융회사가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가 가장 중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윤정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