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책임론' 조경태 두고 당내 '부글부글'


입력 2013.09.10 13:41 수정 2013.09.10 13:49        조소영 기자

"무기명 비밀투표는 양심의 자유…야권연대 책임론은 동의 못해"

조경태 민주당 최고위원. ⓒ데일리안 조경태 민주당 최고위원. ⓒ데일리안
조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이 이른바 ‘이석기 사태’를 두고 ‘민주당 책임론’과 ‘체포동의안 반대자 커밍아웃’ 등을 언급하는데 대해 같은 당 의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10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조 최고위원의 발언은 민주당이 자유주의 정당, 민주적인 정당으로서 충분히 말할 자유는 있다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최고위원 자격으로 지속적으로 여러 번 걸쳐 얘기하는 게 적정한 것인지와 일부 사실왜곡에 기초하는 부분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국회에서 ‘(이석기) 체포동의안’을 처리하는 것과 관련, 무기명 비밀투표로 실행했는데 이는 소위 양심의 자유에 관한 부분”이라며 “정치적 공세가 도가 지나친 게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유은혜 의원 또한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책임론을 거론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당시 (야권연대) 상황을 이 문제(이석기 사태)에 소급적용해 책임론을 묻는데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유 의원은 또 “더 심각한 것은 커밍아웃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체포동의안에 찬성했으면 종북이 아니고, 반대했으면 종북이라는 식으로 논리를 대는 것은 민주주의 근본을 부정하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그야말로 (이석기 사태로) ‘신종 매카시즘’이 횡행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된다”며 “(특히) 나는 그런 발언을 최고지도부의 한 분이 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고 했다. 유 의원은 “(조 최고위원은) 그런 발언은 철회하고, 민주당과 당원들,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진선미 의원 또한 지난 9일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조 최고위원의 ‘민주당 책임론’에 대해 “그분 의견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진성준 "조경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라"

조 최고위원을 향해 가장 날을 세우고 있는 진성준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최고위원이) 최고위원직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 최고위원은 수십년간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투쟁해온 민주당의 역사와 정체성을 부정함으로써 당 지도부의 자격을 상실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또 조 최고위원의 ‘커밍아웃’ 발언에 대해 “우리 헌법과 민주주의에 대한 그의 천박한 인식과 철학을 보여주는 한심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진 의원은 조 최고위원의 ‘민주당 책임론’이 최초 언급된 지난 6일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당이 추진한 야권연대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면 우리당에 종북의 색깔을 덧칠하려는 새누리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에 부화뇌동하는 것”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앞서 조 최고위원은 지난 6일 ‘이석기 사태’와 관련,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결과적으로 민주당도 일면 책임이 있다는 생각”이라며 ‘민주당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그는 9일에도 이 의원의 제명 문제를 두고 “이석기를 옹호할 정도로 체포동의안 반대표를 던진 의원이 있다면 여야를 막론하고, 무기명투표 뒤에 숨지 말고 빨리 커밍아웃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