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자공고가 뭐지?´ 올해 주총 최다 안건


입력 2011.03.17 09:19 수정 2011.03.17 09:22        연합뉴스

넷맹 투자자엔 정보 불균형..이색사업도 ´눈길´

올해 주주총회에서 가장 많이 다뤄질 안건은 무엇일까.

상당수 상장사가 정관을 개정해 친환경에너지ㆍ자원개발 등 신사업을 추진하고 적대적 인수ㆍ합병(M&A)의 방어 장치를 마련하고 있지만, 정작 주총에 가장 많이 올린 안건은 ´전자공고 도입´이다.

그동안 각종 공고를 지면에 게재해야 했지만, 지난해 상법 개정으로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올릴 수 있게 된 결과다.

전자공고 문제는 경영권 분쟁이나 소액주주 반발 등 쟁점에 묻혀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해당 안건이 시행되면 인터넷 사용에 익숙지 않은 투자자들이 제때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정보 불균형 논란이 예상된다.

◇코스피 상장사의 절반이 홈페이지에 결산공고

17일 한국상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주주총회소집공고를 공시한 12월 결산 593개사(11일 기준) 가운데 ´전자공고 도입´을 안건으로 올린 업체는 136개사로 집계됐다.

정관 변경을 추진하는 290개사의 49%가 전자공고를 도입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단일 안건으로는 가장 많은 것으로 신규 사업을 추가하려는 업체 수(106개사)를 크게 웃돌았다.

지난해 5월 개정 상법이 시행되면서 인터넷 홈페이지에 ´전자 공고´가 가능해졌다. 그전에는 주총소집이나 결산 등 경영 정보를 특정 신문에만 공고하도록 했다.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지난해 주총에서는 199개사가 정관을 바꿔 전자공고 도입 체제를 갖췄다.

올해 주총을 거치면 약 350곳이 홈페이지 공고를 하게 된다. 신문 공고는 전산장애 등 부득이한 사유가 생겼을 때에만 한다.

전자공고를 도입하는 기업은 자사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별도의 비용 없이 신속히 공고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꼽는다. 투자자들로서는 과거 경영 정보까지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어 좋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이 주요 경영 사안을 제때 접하지 못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단점이다.

상장회사협의회 김춘 법제조사파트장은 "이번 주총이 마무리되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약 50%가 전자공고를 하게 된다. 회사로서는 편의성이 커지지만, 주로 지면 공고를 접해왔던 투자자들로서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사업만 144개?…이색사업 ´속속´ 도입

주요 대기업이 안건으로 올린 굵직굵직한 사업들에 가려 딱히 주목받지는 못했지만, 일부 상장사가 추진하려는 이색사업도 눈길을 끈다.

건설업체인 범양건영은 무려 144개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할 예정이다. 국외농업개발, 자원개발, 전문공사 시공, 가스공급시설, 대지조성, 음식점, 전자상거래, 해운 등 수많은 분야를 아우른다.

범양건영 관계자는 "기본적으로는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다양한 기반을 마련하려는 것이다. 또 건설업과 연관된 분야가 워낙 많다 보니 추가되는 사업이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제약업체인 근화제약은 자동차ㆍ차부품 판매정비업을, 대원제약은 여행알선업을, 우리들제약은 데이터방송서비스ㆍ디지털방송 콘텐츠업을 추가한다. 일반인의 상식을 넘어서는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신세계푸드가 소 사육업을 추가해 목축업에 뛰어들겠다고 나선 점도 주목 대상이다.

오디오ㆍ비디오테이프 업체인 새한미디어는 작물재배, 축산, 골프연습장 및 동식물원 운영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한다. 회사 측은 유휴토지와 건물을 활용하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브리드가 대세인 상황에서 전통적인 사업 영역별 칸막이를 무너뜨린 것이다. [연합뉴스 = 이준서 기자]

연합뉴스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연합뉴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