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리멤버 천막당사로 과학벨트 투쟁


입력 2011.02.10 22:21 수정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세종시 천막 다시 과학벨트 천막으로 부활, “공약파기 대통령은 선거법 위반”

민주당 대전시당 "과학벨트 공약 이행하라" 민주당 대전시당 "과학벨트 공약 이행하라"

민주당 대전광역시당(위원장 박범계)이 10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입지를 위한 ‘과학벨트 사수 투쟁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대전역에 천막당사를 마련해 상시투쟁 체제로 전환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투쟁위는 이날 오후 대전역 광장 천막당사 앞에서 과학벨트 충청입지 촉구 규탄대회를 열고 한 목소리로 세종시에 이어 과학벨트 공약을 어긴 이명박 대통령과 여당을 겨냥해 쓴소리를 내뱉었다.

먼저 규탄사에 나선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은 “대통령이 스스로 한 약속을 깨고 법치주의를 훼손하면 국민들도 법과 약속을 지키지 않아 나라의 법치주의는 무너진다”면서 “때문에 민주당이 혹독한 겨울이 이 곳 대전역에 막사를 치고 투쟁의 깃발을 올리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은 스스로 내가 한 말이 내가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 공약이 충청의 표를 의식해서 했다고 얘기했는데, 이는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라는 개발 공약을 통해서 표를 산 것으로 매표행위이자 선거법위반의 소지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투쟁은 결코 쉽지 않은 치열한 싸움이 될 것이다. 맞아죽으나 굶어죽으나 똑같다. 나는 차라리 굶어 죽을지언정 맞아 죽는 길을 택하겠다는 것을 여러분께 엄숙히 선언한다”며 결연한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그는 과학벨트를 둘러싼 당내갈등론을 의식해서인지 “민주당은 전국정당으로, 다수 간에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전북 익산 출신의 조배숙 최고위원의 (충청입지 지지)동영상 메시지를 받는 등, 아주 극소수 일부 의원을 제외한 여러 의원들과 대부분 최고위원들이 과학벨트 충청입지에 대해서 동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대전 유일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인 박병석(대전 서구갑)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정정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의 공약집에는 없었다는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다. 만일 그것이 의도된 거짓말이든 착각이었든 명명백백하게 전 국민에게 잘못 전달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정정을 요구한다”며 “대통령의 공약대로, 교과부 발표대로, 최고의 연구기관의 결과대로 충청도에 과학벨트를 빨리 가져올 것”을 촉구했다.

이어 박 의원은 “만일 또 다시 국민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조장한다면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을 갈갈이 찢어놓은 대통령으로 기록되고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밝혀둔다”면서, 충청권뿐만 아니라 전국에 뜻있는 국민들이 1천만 서명운동 다시 한 번 제안했다.

선병렬 동구지역위원장은 “1년 전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들고 나왔을 때 바로 저 자리 저 천막 안에서 15일 동안 단식농성을 했다”며 “이번에는 과학벨트 투쟁위 체제로 충청민을 위해 다시 일어서서 과학벨트 투쟁 선봉에 서겠다”고 선언했다.

선 위원장은 “똘똘뭉쳐 세종시 수정안을 이겼듯 과학벨트 사수 투쟁도 반드시 이긴다는 확신을 가지고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며 “밥 굶을 사람 다시 굶고, 머리 깎을 사람 다시 깎고, 일인시위 하실 분들 시위 다시 하고, 무엇이든 해서 충청권 유치를 기필코 이뤄내도록 결의하는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서령 중구지역위원장 대행도 “과학벨트 정책이 처음 탄생되면서 지금까지 온 것은 과학벨트 자체가 충청권에 입지해야 하는 것이 정상적인 방안이며 최종결론”이라고 강조하면서 “대통령의 공약파기는 선거범죄 수준으로 다뤄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충청권에 성사가 안된다면 우리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한나라당의 선거범죄 처벌을 하는 그런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를 이어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결론은 이명박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고 국민 앞에 우리 충청도민 앞에 사과하면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품위를 상실하고 가볍게 말한 것, 국민을 가볍게 생각하고 있는 대통령의 가치관에 대해서도 사과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부터 대전역 천막당사에서 거점투쟁에 돌입하고 과학벨트 충청 입지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한 상시 홍보전을 전개할 계획이며, 특히 매주 수요일을 집중투쟁일로 정하고 각종 회의 및 토론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투쟁위 발대식에는 박병석 국회의원과 박범계 시당위원장과 선병렬 동구위원장, 이서령 중구위원장 등 각 지역위원장 및 광역의회, 기초의회 의원들, 주요 당직자을 비롯한 당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과학벨트 충청 입지에 대한 투쟁의지를 다졌다.[데일리안 대전충남 = 이소희 기자]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