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중국 정찰 풍선 격추…中 "강한 불만과 항의"


입력 2023.02.05 11:23 수정 2023.02.05 11:25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미국 정부가 자국 영공에서 발견된 중국 정찰 풍선을 공군 전투기를 동원해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했다.ⓒ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자국 영공에서 발견된 중국 정찰 풍선을 공군 전투기를 동원해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했다.ⓒ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자국 영공에서 발견된 중국 정찰 풍선을 공군 전투기를 동원해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했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AP통신 등 외신은 미국 정부가 4일(현지시간) 오후 동부 캐롤라이나 해안에서 전투기를 동원해 중국 풍선을 격추했으며 잔해를 수거하는 작전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풍선은 약 6만ft(약 1만8000m) 상공에 있었으며 현장에서는 작은 폭발 이후 풍선이 추락하는 게 목격됐다고 AP는 전했다. CNN방송도 미군 전투기가 지나가면서 폭발과 함께 풍선이 오그라들며 떨어지는 영상을 방영했다.


해상에서는 풍선 잔해를 수거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미국 정부는 수거한 잔해를 분석해 정찰 목적인지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해당 풍선이 정찰용이 아닌 기상 관측용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이를 미국이 격추함에 따라 중국 정부는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미국이 무력을 사용해 민간 무인 비행선을 공격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과 항의를 표시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중국은 검증을 거쳐 이 비행선이 민간용이고 불가항력으로 미국에 진입했으며, 완전히 의외의 상황임을 이미 여러 차례 미국에 알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 국방부 대변인도 이 풍선이 지상 인원에게 군사적·신변적으로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며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무력을 동원해 과잉 반응을 보인 것은 국제관례를 엄중히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중국은 관련 기업의 정당한 권익을 단호히 보호할 것"이라며 필요 시 추가 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