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리금융 새 회장에 임종룡…조직 안정화 '급선무'


입력 2023.02.03 19:04 수정 2023.02.03 19:19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안정보다 개혁에 초점

조직쇄신・통합 숙제

우리금융그룹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확정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EY한영 우리금융그룹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확정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EY한영

우리금융그룹을 이끌어갈 차기 회장 내정자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낙점됐다. 금융당국의 우리금융의 최고경영자(CEO) 교체 외압 논란이 불거진 90여일만이다.


우여곡절 끝에 우리금융 수장 자리에 등극한 차기 회장 후보 앞에는 쉽지 않은 길이 놓여있다. 우선 수장 교체 과정에서 혼란을 겪은 조직을 추스리고 내부개혁을 통해 조직 화합을 도모하는 일이 선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소공로 우리금융그룹 본사 전경. ⓒ우리금융그룹 서울 소공로 우리금융그룹 본사 전경.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3일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임 전 금융위원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임추위는 이날 차기 회장 후보에 오른 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임추위는 임 전 위원장을 최종 후보로 선정한 배경으로 ‘과감한 조직 혁신’과 안‘정적 경영 능력’을 꼽았다. 임추위는 “민관을 두루 거친 금융전문가로서 우리금융그룹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갖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특히 대내외 금융환경이 불안정한 시기에 경제 전반에 폭넓은 안목을 갖춘 임 후보가 안정적인 경영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또한 객관적 시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 주도적으로 쇄신할 인사로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임 내정자는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원장과 국무총리실 실장(장관급),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을 지낸 엘리트 관료 출신이다. 여기에 2년간 NH농협금융지주 회장까지 역임하며 민・관을 아우르는 이력으로 유력 후보로 언급돼왔다. ‘외부출신’으로 700억원대 횡령, 불법 외화 송금 등으로 시끄러웠던 우리금융을 쇄신할 것이란 기대감이다.


임 내정자는 손태승 회장의 임기 만료일인 내달 25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회장직에 공식 선임된다. ‘올드보이’의 화려한 귀환이다. 2017년 7월 금융위를 떠난 지 6년 만이다.


우리은행 2층 로비에 놓여진 우리금융조동조합의 '관치 금융' 반대 시위판.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우리은행 2층 로비에 놓여진 우리금융조동조합의 '관치 금융' 반대 시위판.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 ‘관치 논란’ 뚫고, 개혁 총대 멜까

임 후보 추천은 예견됐지만 결국 우리금융이 ‘관치’ 앞에 굴복한 모양새가 됐다. 당초 손 회장의 3연임이 유력한 상황이었지만, 지난해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조용병 현 회장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으로 교체되고, NH금융지주도 관 출신의 이석준 회장이 오면서 상황이 반전했다.


특히 손 회장이 라임펀드 사태로 중징계를 받은 뒤, 불복 소송(행정소소 및 가처분 신청) 여부를 고민하자 금융당국은 “소송 얘기만 하는 것은 굉장히 불편하다”, “당사자가 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본다”는 경고성 발언을 하기에 이른다. 중징계를 받은 CEO는 3년간 금융사 재취업이 제한된다. 소송을 하지 말라는 것은 사실상 사퇴 압박인 셈이다. 결국 손 회장은 1차 회장 후보군(롱리스트)을 결정하는 지난달 18일 ‘용퇴’를 결정했다.


롱리스트가 공표된 후에는 그의 도전이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후보자의 역량과 이력은 압도적이었지만, ‘모피아(재무부+마피아) 출신 낙하산’에 결사 반대하는 우리금융노조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노조는 그가 회장이 되면 영업중단도 불사하겠다는 각오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까지 더해지며 살얼음판을 걷는 형국이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금융위 업무보고서에서 “은행은 공공재적 시스템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데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치의 문제가 아니다”고 못박았다. 이날 업무보고에 손 회장은 물론 이 행장이 참석하지 않았는데, 사실상 우리금융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임 내정자가 가장 먼저 할 일은 우리금융의 라임펀드 소송 여부다. 소송을 포기하면 금융당국과의 관계는 개선되겠으나, 신한금융투자를 상대로 한 650억원 규모의 구상권 소송에서는 불리해진다. 그는 금융위원장 당시 사모펀드 규제 완화로 우리은행의 중징계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차기 우리금융 회장에게는 흐트러진 조직을 추스리고 내부를 결속하는 것이 급선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