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러 침공 예측했던 우크라 정보수장 "크림반도 되찾을 것"


입력 2023.01.31 20:02 수정 2023.01.31 20:02        임채현 기자 (hyun0796@dailian.co.kr)

WP인터뷰서 "올해 여름까지 크림이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크림반도 남부에 위치한 도시 얄타와 흑해. ⓒ타스/연합뉴스 크림반도 남부에 위치한 도시 얄타와 흑해. ⓒ타스/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예측했던 우크라이나 군사정보 수장이 크림반도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군사정보국장 키릴로 부다노우(37) 장군은 31일(현지 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를 통해 "올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지역의 점령지를 늘리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경 북쪽에 있는 벨라루스에 주둔중인 러시아군이 다시 우크라이나 침공에 가세할 개연성은 낮으며, 우크라이나군의 주의와 병력을 분산시키려는 시도에 불과하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부다노우 국장은 이어 "우리는 크림이 (올해) 여름까지는 고향(우크라이나)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힘닿는 대로)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영토인 크림반도를 점령했다. 러시아는 크림이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병합했지만 국제사회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부다노우 국장은 푸틴이 핵무기를 쓸 수도 있다는 관측에 대해 "아예 바보같은 일을 하진 않는다. 크림은 우리에게 반환될 것"이라고 인터뷰에서 자신감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임채현 기자 (hyun079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