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문재인 향하는 검찰 칼끝…민주, 내부 결속 다지기 '안간힘'


입력 2022.12.06 00:00 수정 2022.12.06 00:1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서훈 구속에 "명백한 정치 탄압·정치 보복"

李 수사엔 "죄 조작·날조…민심 저항 커질 것"

"李 지키는 일이 당 지키는 일"… 원팀 강조도

당대표 취임 100일을 맞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당대표 취임 100일을 맞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정부 인사들에 대한 전방위적 검찰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결속을 다지려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특히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관련한 당내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이재명을 지켜야 한다" 등 단일대오 강조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재명 지도부 체제' 출범 100일을 맞은 5일 당 지도부는 이 대표 관련 수사와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구속에 대한 비판을 동시에 쏟아냈다. 서 전 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구속되면서 검찰의 칼날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할 가능성도 제기되자, 검찰 수사로 인한 당내 위기감이 단순히 이 대표 '사법 리스크'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는 점을 부각해 당내 대응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이 대표를 지키는 일이 당을 지키는 일이고, 당원을 지키는 일"이라며 "이 대표의 정치 공동체로서 우리 모두 이 대표의 동지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이 대표와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하고 끝내 이길 것"이라며 "아무리 강한 상대라도 원팀 정신으로 똘똘 뭉쳐 싸우면 못 이길 일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윤석열 정권의 무능력과 실정을 가리기 위한 정적 제거와 정치탄압은 결국 실패할 것이 자명하다"며 "탄압하면 할수록 민심의 저항은 커지고 있고 야당을 탄압한다고 해서 무능한 정권이 갑자기 유능해지는 것도 아니다"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검찰은 이 대표가 부정한 뒷돈을 받은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며 "지금처럼 없는 죄를 조작하고 날조하며 국민에게 받은 권력을 남용하고 오용하며 계속 정치탄압에만 올인한다면 윤석열 정권은 끝내 실패한 정권으로 기록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5일 오전 경기 과천정부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방문에 앞서 공수처 적극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5일 오전 경기 과천정부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방문에 앞서 공수처 적극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 전 실장 구속에 대해서는 고민정 최고위원이 선봉에 섰다. 고 최고위원은 "서 전 실장에 대한 구속 수사는 명백한 정치 탄압이자 정치 보복이다. 지금까지 새로운 증거는 어느 것 하나 나온 것이 없다"며 "다만 전 정권에 대한 열등감에 똘똘 뭉쳐 있는 윤석열 대통령만 존재한다"고 힐난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윤석열 정권의 검찰은 야당 수사 전문기관이다. '야당과 전 정권만 때려잡는 수사기관이야'라고 아예 대놓고 말하고 있다"며 "야당 대표 측 주변과 측근, 전 정권의 장관급 인사들, 야당 주요 정치인을 표적으로 삼아서 피의 사실을 언론에 흘리고 굳이 구속시키고 관계자의 진술을 바꾸고 탈탈 털어서 '누구나 유죄 만들 수 있다' 기법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도 이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찾아 감사원의 최재해 원장, 유병호 사무총장을 공수처에 추가 고발하는 등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공세에 합류했다. 위원회는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중간감사 형태로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출했다는 의혹 등을 문제 삼았다.


민주당의 이 같은 대응은 이 대표를 향한 수사와 동시에 문재인 정부 수사에 대한 당내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결집을 모색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관련한 당내 직접 해명 및 유감 표명 요구를 차단하는 것과 동시에 전방위적 검찰 수사에 맞서 계파를 떠나 단일대오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 윤석열 정부가 '야당 파괴'에 몰두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민생을 포기하고 야당 파괴에만 몰두 중"이라며 "국민이 잠시 맡긴 권한을 민생이 아니라 야당 파괴에 남용하는 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