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란당국, '히잡시위 탄압' 유엔 진상조사 거부…'조사 주도' 獨에 항의


입력 2022.11.28 20:58 수정 2022.11.28 20:58        이한나 기자 (im21na@dailian.co.kr)

이란 외무부 "유엔 인권위 구성 조사단과 협력 않을 것"

"반이란 결의 아무 도움 안돼"

결의안 주도 이유로 자국 주재 獨 대사 초치항의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 ⓒEPA/연합뉴스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 ⓒEPA/연합뉴스

이란 외무부가 이른바 '히잡시위'로 불리는 반정부 시위 과정에서 벌어진 이란 당국의 위법사항과 관련한 유엔 인권이사회의 국제 진상조사를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란은 유엔 인권이사회가 정치적으로 구성한 진상조사단과 협력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유엔의 반이란 결의는 인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앞서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25일 특별회의를 열고 이란의 시위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위법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국제 진상조사단 구성 결의안을 표결을 거쳐 통과시켰다. 당시 47개 이사국이 참여한 표결에서 25개국이 찬성했다. 반대는 6개국, 기권은 16개국이다.


아울러 이란 외무부는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자국 주재 한스 우도 뮤젤 주이란 독일 대사를 초치해 반정부 시위와 관련한 독일의 내정 간섭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독일과 미국의 주도로 '반이란 유엔 결의'가 채택됐다면서 "이는 완전히 정치적으로 도구화된 잘못된 조치"라고 비난했다.


외무부는 또 최근 독일 총리를 비롯한 관리들의 이란 관련 발언도 문제 삼으면서 "근거 없이 다른 나라에 대해 개입주의적 언행을 하지 말라"고도 날을 세웠다.


최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반정부시위를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이란 정부에 대해 "대체 어떤 정부가 자국민에 총격을 가하느냐"며 비난한 바 있다.


뮤젤 대사는 본국에 이란의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외무부는 전했다.


지난 9월 이란 여성 마흐사 아미니(22)가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끌려가 의문사한 사건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반정부 시위가 확산했다.


이란의 인권운동가통신(HRANA)은 지난 25일 기준 미성년자 63명을 포함해 448명의 시위 참가자가 목숨을 잃었다고 집계했다.

이한나 기자 (im21n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