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화물, 철도업계 '줄파업' 예고…우려 커지는 건설업계


입력 2022.11.23 17:36 수정 2022.11.23 17:38        황보준엽 기자 (djkoo@dailian.co.kr)

6월 파업 때도 '피해'…일부 건설현장은 '셧다운' 위기도

"기간이 관건…길어지면 공사기간 늘어나는 등 차질"

화물과 철도 업계의 줄파업이 예고되면서 건설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뉴시스 화물과 철도 업계의 줄파업이 예고되면서 건설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뉴시스

시멘트의 주요 운반로인 화물과 철도 업계의 '줄파업'이 예고되면서 건설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원자재 가격 인상 및 금리 인상 등 악재 속 자재 수급이 어려워져 공사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서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24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은 ▲안전운임제 개악안 폐기(김정재 의원 대표발의)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차종·품목확대 등 3가지다. 이 중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철회됐고, 일몰제의 폐지와 관련해선 당정은 3년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안정운임 품목확대에 대해선 정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2일 "현행 컨테이너, 시멘트에 적용 중인 안전 운임의 일몰을 3년 연장 추진하되, 품목확대는 곤란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를 촉구하며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예고대로 파업이 시행되면 이들은 철강, 시멘트, 조선기자재, 자동차 부품사업 등 주요 물류거점을 봉쇄하고 운송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파업을 진행한다.


만약 시멘트 출하가 차질을 빚으면 레미콘 생산도 문제가 발생한다. 레미콘 등은 골조 공사의 핵심 재료인 만큼 건설업계 역시 도미노 피해를 피하긴 어렵다.


앞서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에도 건설현장의 피해는 적지 않았다. 시멘트 수급이 막히고 레미콘 출하가 멈추자 일부 현장의 경우 공사가 중단되기도 했다. 당시 레미콘 타설 대신 최대한 마감이나 후속 공정 준비 등 대체 공정으로 운영하며 피해를 줄였으나, 공사기간 지연은 불가피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오봉역에서 발생한 기차 탈선 사고로 내려진 작업 명령 탓에 철도를 통한 시멘트 이동이 불가능해 화물연대의 파업은 업친데 덮친 격이다. 만약 오봉역의 작업 중지가 해제된다고 해도 전국철도노조가 다음달 2일 파업을 예고한 상황이라 즉각 운송이 재개될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하다.


육로와 철도 운반 길이 모두 막힐 처지에 놓이면서 건설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공사 현장에선 통상 2~3일 치의 자재는 비축해 두는 만큼 단기간 내 파업이 종료된다면 문제될 것은 없지만, 장기간 파업이 지속된다면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A 건설사 관계자는 "보통 며칠 치는 비축을 해두니까 당장 문제될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장기화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결국 시멘트가 문제인데, 운송수단인 화물차량과 철도 모두 파업을 예고한 상태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도 "파업 기간이 관건"이라며 "장기화되면 현장 자재수급 문제로 인해 공기가 늘어나는 등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황보준엽 기자 (djko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황보준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