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첫 삽 뜬 대환대출…2금융권 고객 지키기 ‘골머리’


입력 2022.11.16 06:00 수정 2022.11.16 06:00        이세미 기자 (lsmm12@dailian.co.kr)

내년 5월 플랫폼 서비스 오픈 예정

산적한 리스크에 경쟁 밀려 '난색'

ⓒ연합뉴스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내년부터 보다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을 찾아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돕는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한 가운데, 저축은행과 카드·캐피탈사 등 제2금융권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하다. 금리상승으로 인한 대내외적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와중 고객 이탈을 더욱 가속화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금융 소비자의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내년 5월 실시될 대한대출 플랫폼은 은행과 저축은행 등 금융권 대출 상품을 모바일 앱을 통해 비교해보고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에 대한 논의는 지난해 추진됐으나 가계대출 급증과 가계부채 총량 관리 시작으로 중단된 바 있다. 그러나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 이자 부담이 가중되자 플랫폼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해당 논의는 현실화 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환대출 플랫폼 시장 참여자들은 기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등 핀테크사뿐 아니라 50여개의 은행과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작 카드사,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은 플랫폼 참여에 난색이다. 대내외적 리스크로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2금융권이 약한고리로 지목되고 있는 와중에 고객이탈을 부추길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실제 저축은행업계의 경우 전체 79개사 중 신용대출 취급이 높은 20여곳만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체 4분의 1정도에 불과한 수준이다.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저축은행 관계자는 “플랫폼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저축은행이 시중은행과의 수신금리 경쟁에서도 밀리고 있고, 하반기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산적한 리스크를 방어하기도 전에 또 다른 고민이 생긴 꼴”이라고 말했다.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되면서 저축은행들은 시중은행과 예금금리를 놓고 경합을 벌이고 있다. 전날 기준 시중은행의 예금금리는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지난 2008년 이후 14년 만에 연 5%대를 넘어섰다. 저축은행들이 6%까지 금리를 올렸으나 이마저도 추월 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수신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저축은행 특성 상 대환대출 플랫폼으로 대출 고객들이 빠져나간다면 건전성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카드·캐피탈사 등 여신 전문 금융사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다. 여전사들은 은행과 달리 예적금 등 수신 기능이 없어 채권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데 최근 단기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조달비용이 크게 뛴 상황이다. 대환대출 플랫폼이 곧 고객이탈을 부추겨 여전사의 건전성을 불안케 하는 요인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규제로 가로막힌 2금융권의 경쟁력이 시중은행에 이어 핀테크 업계로까지 완전히 밀려날 것이라는 공통적인 우려도 존재한다. 대환대출 플랫폼 자체가 핀테크 플랫폼에 금융사의 상품을 올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결국 빅테크에 잠식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더욱이 이제 막 발을 떼기 시작한 각 사의 디지털 플랫폼이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시 후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고객이탈외에도 업계 간 플랫폼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충돌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의견을 모아 조율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달 중 금융업권, 핀테크, 금융결제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세부적인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라며 “대환대출 활성화 시 발생 가능한 머니무브 가속화 등 금융시장 리스크의 관리를 위해 시범운영 기간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세미 기자 (lsmm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