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中의 위험한 승리…UN서 '中, 소수민족 탄압 논의' 결의안 투표 불발


입력 2022.10.07 14:17 수정 2022.10.07 14:33        이한나 기자 (im21na@dailian.co.kr)

韓·美·英 등 찬성 17…반대 19·기권 11

中외교부 "서방, UN 이용해 中 억압하려 해"

"국제사회, 서방의 중국 제압 시도 인지해"

'신장 위구르족 탄압' 중국 규탄하는 위구르족 해외 공동체 ⓒEPA/연합뉴스 '신장 위구르족 탄압' 중국 규탄하는 위구르족 해외 공동체 ⓒEPA/연합뉴스

중국정부가 신장 지역에서 위구르 족 등 소수민족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유엔(UN) 인권이사회에서 결의안에 대한 특별 토론회를 열지를 묻는 표결에서 부결됐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 인권이사회는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위구르족과 다른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의 반인도적 범죄 혐의에 대해 제출한 결의안을 놓고 토론 개최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했다.


47개 회원국 대상으로 진행된 이 투표에서 미국과 영국 등 17개국이 찬성했다. 반면 중국과 인도네시아, 네팔 등 19개국이 반대표를 던졌고 11개국은 기권했다. 한국은 현 정부의 외교기조에 따라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을 소외시킬 위험이 있다며 반대표를 던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등 19개국에 대해 신장위구르회 의장은 "무슬림 국가들의 반응에 정말 실망했다"고 말했다. 신장 자치구는 1100만 명의 이슬람계소수민족 위구르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앞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지난 8월말 보고서를 통해 신장 자치구 내 수용시설에서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소수민족에 의한 구금과 고문, 학대 등의 여러 인권침해가 자행됐다. 수용시설에는 위구르족을 비롯한 다른 소수민족과 이슬람교도 등이 수감돼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반면 중국은 보고서에 담긴 사실관계는 잘못됐으며 수용시설은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시설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서방을 겨냥해 신장자치구 인권문제를 빌미로 중국을 압박하려는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등 서방국가들은 부결된 결과에도 불구하고 결의안을 다시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부결된 이번 투표 결과는 인권과 책임 있는 노력에 대한 서방의 좌절이라며 의제에 다시 올리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 전했다.



이한나 기자 (im21n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