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모바일 전문가에게 세탁기를 묻는다고? [남궁경의 난궁금해]


입력 2022.10.05 07:00 수정 2022.10.05 05:13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노태문 삼성전자MX사장, 7일 정무위 국감 증인 출석

모바일 전문가에 세탁기 파손·반도체 수율 조작 질의

새정부 첫 국감…"지난해 촌극 재현하지 말아야"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왼쪽에서 첫 번째)이 지난해 10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학영 위원장에게 증인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데일리안DB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왼쪽에서 첫 번째)이 지난해 10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학영 위원장에게 증인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데일리안DB

맹탕 국감, 갑질 국감은 매년 열리는 국정감사(국감)에 따라붙는 수식어다. 해마다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국회로 불러모으지만, 이들에게 의미 있는 답변은 얻지 못하고, 기업인들을 망신만 주고 끝나기 때문이다. 올해도 예년과 다른 모습은 아닐 듯하다. 게다가 올해부터는 ‘웃픈(웃기지만 슬픈)국감'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수도 있겠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은 오는 7일 열리는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게임옵티마이징서비스(게임 최적화 서비스·GOS) 사태 등 공정거래법 위반 관련 질의를 받을 전망이다.


GOS사태는 지난 3월 삼성전자가 갤럭시S22 출시 당시 역대급 성능을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GOS기능 때문에 본래 기능을 사용자가 충분히 사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며 삼성전자 이미지의 타격을 입힌 사례다.


특히 기존 갤럭시S시리즈에서는 외부 앱을 통해 GOS기능을 끌 수 있게했지만, 지난 2월 출시한 '갤럭시S22'시리즈부터는 탑재가 의무화돼 소비자들의 반발을 더욱 키웠다.


결국, 삼성전자는 갤럭시S22와 ‘갤럭시탭S8’,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 등 최신 스마트폰 등에 GOS의무화를 해제하고 사과문을 게시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지난 3월 삼성전자 스마트폰 구매자 1885명이 인당 30만원을 소송하는 청구 소송을 냈고, 미국 소비자들은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삼성전자 본사와 삼성전자 미국법인에 집단 소송을 제기하는 등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노태문 사장이 국감장에 불려 나가는 건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그러나 문제는 GOS를 제외한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질의 사유가 터무니 없다는 점이다.


정무위는 GOS 사태 외에도 '반도체 수율 허위 조작'과 '세탁기 파손 등 소비자 피해 무상수리'를 물을 예정인데 반도체와 세탁기는 MX사업부의 영역이 아니다.


더군다나 노태문 사장은 1997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후 줄곧 무선사업부에만 있던 '휴대폰 전문가'다. 이 때문에 노 사장이 반도체와 세탁기 문제를 인지할 수는 있어도 해결책을 내놓거나 구체적 답변을 할 수 없다.


정무위가 반도체 수율 이슈와 세탁기 이슈를 노태문 사장에게 질의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관측이 있으나, 업계에서 가장 유력하게 꼽는 이유는 삼성전자 사업 구조에 대한 '이해도 부족'이다. 실제 지난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기도 했다.


당시 산자위 국감장에서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태문 사장에게 "최근 미국이 반도체 산업과 관련해 핵심 정보를 달라고 기업들에게 요구했는데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라는 반도체 관련 질의를, 다른 의원은 "삼성이 탄소중립을 위해 원전을 지원해 달라 했는데 어디에 건설하려고 한 것이냐"라는 모바일과 동 떨어진 질문을 계속 쏟아내며 국감장을 ‘갑분싸(갑자기 분위기가 싸해진다)'한 분위기로 몰아넣었다.


물론 아직 정무위 국감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같은 촌극이 재현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세탁기 파손 관련 피해 보상 건을 갤럭시 사례와 연관지어 묻는 일도 생길 수 있다(?). 또 관련 질의가 없을 수도 있겠다. 다만 지난해 촌극이 재현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남궁경의 난궁금해'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