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윤리위, '이준석 추가 징계' 심의 다음으로 연기


입력 2022.09.29 00:20 수정 2022.09.29 01:22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수해 봉사 실언' 김성원 의원

'경찰국 반대' 권은희 의원 등

징계 심의 절차에만 돌입

이준석, '출석 요구' 받지 않아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7월 8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소명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7월 8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소명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28일 전체 회의를 개최했다. 애초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됐던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안은 이날 안건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관련 심의는 다음 회의로 미뤄지게 됐다.


국민의힘 윤리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수해 봉사 현장에서 실언해 큰 파문을 일으킨 김성원 의원과 행정안전부에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탄핵을 주장한 권은희 의원 등에 대한 징계 심의에 돌입했다.


정치권의 관심을 끌었던 이준석 전 대표의 추가 징계안은 안건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전 대표도 윤리위 측으로부터 출석 요구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 18일 긴급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 등을 '신군부', '양두구육' 등 거친 언사로 비난한 이 전 대표에 대해 추가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 현재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 상태인 이 전 대표에게 추가 징계 결정이 내려질 경우, 징계 수위는 최고 '제명'까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추가 징계가 결정될 경우 이 전 대표 측의 극심한 반발과 함께 당 내홍이 심화할 우려가 제기된다.


윤리위의 징계 심의 대상인 김성원 의원은이날 오후 8시3분께 전체회의에 참석해 15분간의 소명절차를 마쳤다.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은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권 의원도 오후 8시 55분께 윤리위 전체회의에 참석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저는 국회가 헌법의 권력 분립의 원칙에 따라 행정부를 견제하는 의견 표명, 즉 경찰국 신설 반대에 대한 입장과 위법한 행위에 대한 이상민 장관 탄핵에 대한 입장을 냈다는 이유로 안건 상정이 됐다"며 "저는 오늘 윤리위에 출석해서 윤리위가 도대체 어떤 사고구조를 가지면 헌법에 따른 국회의원 역할을 윤리위 안건 대상으로 상정할 수 있는지 그 부분을 확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후원금 쪼개기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지며 윤리위에 회부된 김희국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에는 출석하지 않고 서면 자료로 소명을 대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