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김정은의 '문재인 패싱'…文 정권 외교참사 넘는 외교농락"


입력 2022.09.25 16:21 수정 2022.09.25 16:21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北 미사일 발사 문재인 정권 책임론

與 "文, 북한 수석대변인 자처했지만

北은 패싱, '삶은 소대가리' 조롱도"

3차 남북정상회담(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당시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가지며 악수를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3차 남북정상회담(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당시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가지며 악수를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권의 대북정책 실패를 핵심 원인으로 꼽았다. 특히 이날 공개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이 친서에서 드러난 이른바 '문재인 패싱'을 인용, "외교참사를 넘은 외교농락"으로 규정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거듭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결국 문재인 정부의 외교참사가 원인임을 최근 공개된 김정은 위원장 친서를 통해 밝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2018년 9.19 평양공동선언 이후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문재인 대통령의 과도한 관심은 불필요하다'고 표현하는 등 문 전 대통령을 제외한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희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북한 수석대변인'을 자처하며 대북제재 완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을 때조차 북한은 '문재인 패싱'을 주장했고, 그 이후에 '삶은 소대가리가 웃는다'고 조롱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북한의 '핵무력 정책' 법제화는 문재인 정권의 실패한 대북정책의 결과가 명백함에도, 여전히 문 전 대통령은 9.19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라는 메시지를 내놓았다"며 "북핵 위협이 상존하는 한반도를 만든 문재인 정권의 대북정책, 이것이 '외교참사'를 넘는 '외교농락'"이라고 했다.


한미클럽이 발행하는 외교·안보 전문 계간지 한미저널이 공개한 김 위원장과 트럼프 전 대통령 사이 주고받은 친서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아니라 각하(트럼프 전 대통령)와 직접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지금 문 대통령이 우리의 문제에 대해 표출하고 있는 과도한 관심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해당 친서를 보낸 시점은 2018년 9월 21일로, 문 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평양공동선언을 한 직후의 일이다.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마친 뒤 문 전 대통령은 "북한이 완전 비핵화를 위해 (남한과) 긴밀 협력할 것을 말했다"고 밝혔지만, 김 위원장의 속내는 전혀 달랐던 셈이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