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교체'보단 '보강'에 방점…尹대통령, 효율적 쇄신 이뤄낼까


입력 2022.08.17 04:00 수정 2022.08.17 12:50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전면 쇄신 보다는 소폭 변화 가능성

"혼란 감수하며 전면 쇄신 없을 것"

홍보·정무 '핀셋 보강' 통해 힘 싣기

비서관급 인사 교체 통해 실무 보강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는 가운데, 정치권 전반에서 필요성이 제기된 대통령실 쇄신의 방향성과 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대적 교체를 통한 전면적 쇄신보다는 일부 인사를 특정 파트에 보강하는 방식의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1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임 이후 여러 일들로 정신없이 달려왔지만 휴가 기간부터 생각해놓은 것이 있고,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서 꼼꼼하고 실속 있도록 내실 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 언급했다.


그간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을 취했던 것에서 "변화를 줄 생각"이라며 대통령실 쇄신을 공식화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변화라는 것은 국민의 민생과 안전을 꼼꼼하게 챙기기 위한 변화여야 한다. 어떤 정치적인 득실을 따져서 할 문제는 아닌 것"이라며 쇄신에 임하는 자신의 철학과 기조를 강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직접 대통령실 쇄신을 예고하면서 정치권의 관심은 디테일에 쏠리는 모습이다. 지지율 하락세와 함께 쇄신의 필요성이 제기된 이후, 여권 안팎에서는 전체적인 조직·인사 개편을 통해 대통령실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는 의견과 임기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보다 중점을 두고 기존 조직에 힘을 싣는 차원의 '핀셋 보강'이 옳다는 기류가 팽팽하게 대립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대통령실의 기류를 전체적으로 종합하면 윤 대통령의 의중은 '소규모 교체'로 향하는 상황이다. 이미 윤 대통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 등 교체 가능성이 거론됐던 대통령실 핵심 인사들에게 재신임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며, 타 분야 수석급 참모들에 대한 교체가 이뤄질 가능성도 희박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여권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전면적 교체 가능성이 감지되면 조직의 말단 실무진부터 동요가 일어나기 마련으로, 윤 대통령이 취임 100일 만에 이 같은 혼란을 감수하면서 전면적 쇄신을 감행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라며 "대통령실 전체적으로 참모진 교체 등의 급진적 충격파보다는 안정을 기반으로 심기일전에 나서는 게 옳다는 목소리가 우세하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취임 이후 상당한 문제점을 노출해 여론의 지적을 받았던 홍보·정무라인의 보강은 일정 부분 이뤄질 예정이다. 이 또한 수석급 인사의 교체보다는 '특보직 신설' 등으로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구체적으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맡으며 윤 대통령의 신뢰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이 홍보특보로 합류해 언론 대응 역할을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대통령실의 전반적인 정무감각 강화와 보다 원활한 당정관계 수립을 위해 정치권의 중량감 있는 인사들을 후보군으로 추려 정무특보로 물색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또 각 부서의 실무 핵심인 비서관급 인사들의 교체도 예상된다. 벌써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장상윤 교육부차관에게 학제개편 관련 언급을 하지 말라는 내용의 쪽지를 전달해 논란을 빚었던 권성연 교육비서관을 지난 12일자로 해임하고 설세훈 전 경기교육청 부교육감을 신임 교육비서관에 내정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한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대대적인 인사 개편보다 실무진 교체로 방향성을 택한 만큼, 이제 지상과제는 '성과'가 될 것"이라며 "전면 쇄신을 요구했던 야당의 반대와 비판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여소야대 국면을 슬기롭게 돌파하면서도 최대한의 성과를 내는 효율적 국정 운영이 필수가 될 것"이라 바라봤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