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尹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한일관계 회복", 강훈식, 당대표 후보 전격 사퇴, 尹정부 첫 공급대책 내일 발표 등


입력 2022.08.15 18:01 수정 2022.08.15 17:52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尹대통령, 광복절 경축사…"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해 한일관계 회복"


윤석열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전 일본 총리가 '한일 관계 발전'과 '양국 문화 개방'을 골자로 발표했던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의 회복과 발전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경축식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 그리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광복절에 일본 일부 각료 야스쿠니 참배…외교부 "깊은 실망과 유감"


일본의 지도자들이 한국의 광복절이자 자국의 패전일인 15일 전후로 제2차 세계대전의 'A급 전범' 위패가 합사된 도쿄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강행한 데 대해 우리 정부가 유감을 표했다.


외교부는 15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 정부와 의회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또다시 공물료를 봉납하거나 참배를 되풀이한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강훈식, 당대표 후보 전격 사퇴…박용진 vs 이재명 '양자 구도' 압축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당권주자인 강훈식 의원이 당대표 후보직 사퇴를 전격 선언했다. 강 의원은 이날 현재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 6.8%로 이재명 의원(73.3%), 박용진 의원(19.9%)에 이어 3위다. 전날 발표된 1차 국민여론조사에서도 3.4%로 이 의원(79.7%), 박 의원(17.0%)과 적지 않은 격차를 보였다.


▲尹정부 첫 공급대책 내일 발표…규제완화·반지하대책 나오나


윤석열 정부의 첫 주택 공급대책이 내일 발표된다. 이번 공급대책에는 민간의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활성화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공급을 확대하는 데 방점이 찍힐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에서 재건축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하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 규제 개선안과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 계획도 이번 공급대책에 포함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반지하 거주 가구의 인명·재산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공급계획에 '반지하 대책'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진다.


▲펠로시 방문 12일 만에 美의회 또 대만행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방문을 강행한 데 대해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미중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 상·하원 의원들이 다시 대만을 찾았다. 미국의 대만 주재 대사관 격인 주대만미국협회(AIT)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민주당 에드 마키 상원 의원이 이끄는 의회 대표단 5명이 인도태평양 순방의 일환으로 대만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펠로시 의장은 중국이 거듭된 경고에도 미국 하원의장으로는 25년 만에 처음으로 대만을 방문했다. 이에 중국은 대만을 포위하는 대규모 군사훈련을 4~10일 실시하면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대만에 군사적 위협을 가했다.


▲'상추' 아닌 '금추'…신선채소 한달새 17.3%↑


최근 신선채소 가격이 크게 오른 가운데 폭우 피해로 농작물 가격 오름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통계청 7월 소비자물가 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신선채소 물가는 6월보다 17.3%, 1년 전보다 26.0% 올랐다. 통계청은 지난달 신선채소 가격이 크게 오른 데는 고온 다습한 기후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잦은 비와 폭염은 작황 부진과 출하량 감소를 유발한다.


▲'정유4사' 상반기에만 영업익 12조…연간 최대 흑자 이미 달성


'정유 4사'인 SK이노베이션·에쓰오일(S-OIL)·GS칼텍스·현대오일뱅크의 올해 상반기 이익 합이 12조원을 웃도는 것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정유 4사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3조8995억원)보다 215.9% 증가한 역대 최대 수준이다. 이번 상반기 흑자만으로도 역대 연간 최대 흑자 기록을 뛰어넘었다. 이전까지 정유 4사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은 2016년의 7조8736억원이었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