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D:로그인]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지구 생명 연장 ‘싱크 탱크’ 되다


입력 2022.08.08 07:00 수정 2022.08.08 18:23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2010년 설립 후 NDC 정책 기반 마련

기후위기 심화하면서 기능·역할 확대

우리나라 넘어 개도국 선도하는 조직

“환경과 경제 두 마리 토끼 잡을 수도”

2010년 6월 국가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개소식 모습. ⓒ환경부 2010년 6월 국가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개소식 모습. ⓒ환경부

최근 세계는 급변하는 물결 속에 다양한 생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등 자연재해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 중립, 감염병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비대면 문화 확산, 디지털 첨단 기술을 접목한 4차 산업혁명 등 저마다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공기관 역시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공공기관 역점 사업에 관한 관심은 크게 줄어든 상황입니다. 데일리안이 기획한 [D:로그인]은 공공기관의 신사업을 조명하고 이를 통한 한국경제의 선순환을 끌어내고자 마련됐습니다.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로그인]처럼 공공기관이 다시 한국경제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조명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 주>


‘지구종말시계(Doomsday Clock)’가 있다. 현재 지구가 처한 상황을 ‘종말’이라는 섬뜩한 단어로 설명하는데 원래는 인류의 핵전쟁 위험을 경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계다.


지구종말시계는 1947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시카고대학 과학자들이 만든 잡지 ‘불리틴(The 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에 최초로 실렸다. 이후 잡지를 발행할 때마다 세계에서 진행 중인 핵실험이나 핵무기 보유국 동향과 감축 상황 등을 파악해 위험성을 알려왔다.


지구종말시계는 올해 1월 20일 기준으로 자정(밤 12시) 전 100초를 가리키고 있다. 자정은 지구 수명 종말을 의미한다. 자정까지 100초가 남았으니 지구가 종말 직전 상태나 마찬가지다. 물론 1947년 처음 시계를 도입하고 나서 최근까지 20여 차례 정도 수정되긴 했다. 인류의 환경 보호(핵전쟁 포함) 활동에 따라 시계는 앞당겨지기도 하고 늦춰지기도 한다.


지구종말시계는 처음에 자정 7분 전에서 시작했다. 80년이 지나는 동안 5분 넘게 흘러 이제 100초도 남지 않을 만큼 위기가 커졌다. 핵전쟁 위협은 과거에 비교했을 때 크게 달라진 게 없다. 그런데도 지구종말시계가 급격히 빨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기후위기 심화다.


기후위기 주범은 온실가스다. 이산화탄소와 메탄, 이산화질소 등 6가지로 대표되는 온실가스가 지구 종말을 ‘100초’ 앞까지 당기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 이 때문에 반대로 온실가스 감축은 얼마 남지 않은 지구 생명을 연장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됐다.


우리나라는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다. 탄소중립은 정부는 물론 개인과 회사, 단체 등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제로(0)로 만드는 정책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121개 국가가 ‘2050 탄소중립 목표 기후동맹’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있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이하 센터)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브레인(brain)’이다. 국가온실가스 종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수립을 지원한다. 세계 주요 기관과 온실가스 감축 협력체계도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서 담당한다.


2010년 환경부 소속으로 시작한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2016년 국무조정실 소속이 됐다가 2018년 다시 환경부로 옮겨왔다. 서흥원 센터장을 중심으로 기획총괄팀, 정보관리팀, 감축목표팀에서 4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기획총괄팀은 센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국제기구와 단체, 개발도상국 등 국제협력 업무를 담당한다. 정보관리팀은 온실가스 통계 총괄관리와 배출량 산정·검증, 배출권거래제 관련 사업을 도맡아 한다. 온실가스 감축모형을 개발하고 업종별 감축 이행점검에 관한 사항을 연구하는 일은 감축목표팀이 맡는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서 국가 온실가스 통계 총관관리 워크숍을 하고 있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서 국가 온실가스 통계 총관관리 워크숍을 하고 있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온실가스 통계 관리 선진화 바탕 국제사회 역량 강화


올해는 센터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화한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원 기관 역할이 강조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이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상향된 NDC 등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지원 ▲온실가스 통계 관리 선진화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에 이바지하기 위한 국제 협력 강화 ▲투명성 체계 이행 등 대외 협력 활성화라는 4대 핵심 과제 달성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 가운데 온실가스 통계 관리 선진화는 배출량 통계 관리 강화라는 핵심 과제를 담고 있다. 파리협정(Paris Agreement)에 따른 신규 국제지침을 적용한 온실가스 통계를 2024년까지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파리협정은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195개국이 12월 12일 채택한 협정이다. 파리협정은 교토의정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기후변화협정이다.


센터에서는 파리협정에 따라 2006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지침 기준으로 작성한 온실가스 통계를 UN에 제출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를 올해까지 완료해야 한다. 분야별 과제는 공통 2건, 에너지 3건, 산업공정 4건, 농업 1건, LULUCF 5건, 폐기물 6건까지 21건에 달한다.


탄소중립기본법 시행에 따른 신규 시스템 구축 대비 작업도 순항 중이다. 국제감축실적(ITMO) 관리를 위한 국제감축등록부시스템 정보화 전략 계획(ISP) 수립 및 공공·관리업체 목표 달성 관리 기능 신설하는 내용이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배출권거래제 시스템 기능 고도화와 오래된 데이터베이스를 재구축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재설계, 보고·검증 기능 재구조화 등 시스템 보완 작업을 진행 중이다.


국제사회 동향 분석과 협력 강화도 올해 중점 과제 중 하나다. 국제탄소시장을 활용해 국외 감축분을 확보할 수 있는 개발도상국과 협력 강화 방안을 찾는다. 이를 위해 ‘제12차 국제 온실가스 전문가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유엔(UN)기후변화협약과 파리협정에 따른 보고·검토체계를 비롯한 분야별 온실가스 배출 산정·보고·검증(MRV) 방법론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오는 11일에는 ‘제13차 국제 온실가스 콘퍼런스(IGC)’를 앞두고 있다. JW 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에서 열리는 학술회에서는 ▲유럽연합의 배출권거래제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그 역할 ▲탄소누출 위험을 완화하는 방안 ▲지속가능성 공시의 발전 ▲종합토론을 통해 국가별 경험을 공유하고 개도국 온실가스 인벤토리(inventory) 체계 구축과 관련해 기회와 한계점을 논의한다.


10월에는 한·중·일 탄소가격제도 현황 공유, 탄소 시장 확대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한 ‘제7차 한·중·일 탄소 가격 메커니즘 포럼’에 참가한다. IGC와 한·중·일 포럼을 통해 주요국 NDC 상황과 탄소중립 시나리오, 인벤토리 산정·보고·검증(MRV) 체계 등 국제온실가스 동향 정보 분석과 자료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관계자는 “탄소중립으로 가는 성공적인 첫걸음을 위해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관련 지식을 개도국에 전파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센터는 온실가스 감축 분야 글로벌 싱크 탱크로 범지구적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중추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서흥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서흥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티핑 포인트 머지않아… 지금 당장, 과감하게 줄여야”


[인터뷰] 서흥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


정부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건 지난 2020년 10월이다. 아직 2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탄소중립은 일반 국민에게도 당연한 과제이자 국제사회 의무임을 각인시켰다.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에서 기후위기 상황과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을 열심히 알린 결과다.


서흥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은 정부 탄소중립 선언과 함께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이하 센터) 책임자가 됐다.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실 기후전략과장과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 등을 거쳐 지난 2020년 12월 부임했다.


서 센터장은 부임 19개월간 소회를 “특정 분야를 제대로 이해하고 성과를 내기에 짧다면 짧을 수 있는 기간이나, 저에게는 절대 짧지 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고 표현했다. 그만큼 부담이 컸다는 의미다.


그는 “온실가스 감축 과제가 우리 센터에만 부여된 것은 아니나 온실가스 배출 인벤토리 작성과 국가적 감축목표 수립 지원이 주된 업무다 보니 전문가 작업반을 총괄 운영해 주요한 기초작업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서 센터장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기후대응 정책이 ‘개도국 입장’에 기댄 소극적 대응이었다면, 앞으로는 ‘선진국의 책임’에 다가서는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우리 센터가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서울 광화문에서 충북 오송으로 이전하면서 센터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 제정 등으로 센터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것이다.


센터는 오송 이전과 함께 애초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역할에서 넘어 지방자치단체까지 아우르는 통계 체제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정책 경제적 효과 분석, 대책 이행 점검 지원 등으로 명실공히 온실가스 관련 싱크 탱크(Think tank) 역할을 부여받았다.


서 센터장에 따르면 온실가스로 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혁명 이전과 비교해 1.5℃ 이상 오를 경우 인류가 살만한 환경은 사라지게 된다. 지구 전체 약 70%가 물(바다)라는 점, 육지가 바다보다 기온 상승에 약하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1.5℃ 상승 조차도 우리 상상 이상 피해를 불러온다는 설명이다.


서 센터장은 “건조한 계절에는 땅에서 더 많은 수분을 증발시켜 더 심한 가뭄을 초래하고, 열이 쌓인 바다는 더 많은 수증기를 증발시켜서 극심한 폭풍과 폭우를 초래할 것”이라며 “많은 전문가가 기후위기를 생명을 위협하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실존적, 실체적인 위기’로 보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지난 6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를 방문해 직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지난 6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를 방문해 직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서 센터장은 인류 위기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뿐이라고 했다. 그것도 아주 빨리 과감하게 줄여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걱정 때문이다. 티핑 포인트는 ‘갑자기 뒤집히는 지점’을 의미한다. 서 센터장은 온실가스 문제가 티핑 포인트를 지날 경우 사실상 손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것으로 우려했다. 한 마디로 마지노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게 서 센터장 판단이다.


기후 문제는 지구 환경 모두가 대상이다. 우리나라 혼자 애쓴다고 해결할 수 있는 과제가 아니다. 세계 모든 국가, 정부, 기업, 인류가 동참해야 한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개발도상국 역할이 중요하다.


“2011년부터 개도국 공무원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을 위한 전문가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 등과 협력해 교육 수준을 높여나가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은 개도국 역량배양 지원과 함께 우리나라 해외감축 사업 추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개원 12년을 맞은 센터는 온실가스 감축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애초 단순 통계 산정 역할을 넘어 정부 감축 대책 수립과 이행점검 지원, 개도국 대상 교육 등 역할이 광범위하게 커졌다. 앞으로도 기능과 역할이 확대되고 기대도 높아질 전망이다.


문제는 할 일은 많아지는 데 조직과 인력은 한계가 있다는 대목이다. 최근 ‘탄소중립법’ 제정으로 지자체 인벤토리 산정과 온실가스 감축 대책에 대한 정량적 이행점검 강화, 기후변화 영향평가까지 센터가 맡게 된 반면 사업을 담당할 인력은 충분하지 못하다.


서 센터장은 “조직과 인력이 필요하다고 쉽게 늘리고 줄이고 할 수는 없다는 걸 이해한다”면서도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과 책임, 역할을 고려할 때, 나아가 국제적인 싱크 탱크 역할을 감당하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인력과 시설, 예산의 뒷받침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온실가스 감축은 모든 개인의 노력을 수반한다. 정부가 어떤 정책을 내놓더라도 개인이 이를 따르지 않으면 지구종말시계는 빨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기업이 당장의 경영 손실을 이유로 온실가스 감축에 머뭇거릴 경우 치명적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서 센터장은 “기후위기라는 실존적인 위협에 대응하는 것은 남겨진 미래와 후손의 삶, 그리고 지구 생명 터전을 지키는 중요한 일임을 인식해야 한다”며 “더불어 기후위기 대응이 (경제적으로도)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지구와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한·중·일 탄소가격 메커니즘 포럼 모습.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지난해 12월 열린 한·중·일 탄소가격 메커니즘 포럼 모습.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D:로그인'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