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 ‘공감’…“구체적 방안 공유”


입력 2022.07.02 09:32 수정 2022.07.02 09:43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추 부총리 재닛 옐런 미 장관과 통화

“국제유가 급등…제도 취지 이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컨퍼런스콜(전화 회의)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컨퍼런스콜(전화 회의)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등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해 가격 상한제를 도입하기로 한 결정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추 부총리는 가격 상한제에 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도출되는 대로 내용을 공유해 줄 것을 미국 측에 요청했다.


기획재정부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추 부총리가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과의 콘퍼런스 콜(전화 회의)에서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9시께 진행한 콘퍼런스 콜에서 옐런 장관은 에너지 가격 안정과 러시아 수익 감소를 위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 시행이 필요하다며 G7 등 국제사회 논의 동향을 설명했다.


옐런 장관은 에너지 가격 안정과 러시아의 수입(revenue) 감소를 위해 러시아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한국 역시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며 “가격 상한제 도입 취지를 이해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가격 상한제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도출되는 대로 공유해 달라”고 미국에 요청했다.


G7 국가들은 지난달 28일 독일 바이에른주 엘마우성에서 열린 회담에서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G7은 가격 상한제를 통해 러시아가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한 이익을 보지 못하도록 하고, 에너지 시장의 긴장을 완화한다는 목표다. 원유 수송 관련 보험을 원유 가격 상한제를 지킨 경우에만 제공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한미 양국이 각종 경제 현안과 대(對)러 제재 등에 있어 긴밀한 공조를 유지해온 것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이달 중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와 옐런 장관의 방한(이달 19~20일) 때 직접 만나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다.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