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상호 "'수박' 단어 쓰는 분들 가만 안 두겠다" 경고


입력 2022.06.12 15:02 수정 2022.06.12 15:03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대표 지낸 분도 '수박'?…자기모멸

특정 과일 얘기, 더 이상 않았으면"

8월 전당대회 룰은 소폭 조정 시사

"대의원, 폐지보다 합리적 조정"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중앙위원회의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인준받은 직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중앙위원회의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인준받은 직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분열상 완화 차원에서 '수박' 등 특정 계파를 지칭하는 모멸적 단어를 쓰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초미의 쟁점인 8월 전당대회 룰과 관련해서는 대의원 제도 완전 철폐까지는 곤란하겠지만, 반영 비율 조정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상호 위원장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수박' 이런 단어 쓰는 분들 가만히 두지 않겠다"며 "'겉은 민주당, 속은 한나라당(국민의힘)'이라는 것 아니냐. 어떻게 같은 당 구성원을 그렇게 공격할 수 있느냐"고 경고했다.


'수박'은 우 위원장이 설명한대로 겉은 파란색(민주당의 당색)이지만, 쪼개보면 속은 붉은색(국민의힘의 당색)이라는 점에서, 강성·급진 성향 의원·당원·지지자들이 대척점에 있는 중도·혁신 성향 정치인들을 비방할 때 즐겨 사용해온 단어다. 특히 지난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를 매도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우상호 위원장은 "공당의 대표를 한 분한테도 '수박'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자기모멸"이라며 "특정 과일에 대한 얘기는 더 이상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회의원들 사이에서 그런 저열한 얘기를 해서야 되겠느냐. 품격 있는 논쟁과 건강한 발언들을 주로 하면 좋을 것"이라며 "당에 해가 되는 그런 발언들은 반드시 공개적으로 경고하겠다"고 천명했다.


아울러 "나는 다음 (총선)에 불출마하기 때문에 누구도 의식할 필요가 없다"며 "분명히 말하지만 원내대표를 할 때에도 쓸데없는 발언을 하는 의원들에 대해서는 가만히 놔두지 않았다. 조심들 해야할 것"이라고 재차 주의를 환기했다.


우 위원장은 지난 10일 중앙위원회의에서 92.7%의 압도적 찬성으로 비대위원장으로 인준받은 뒤, 이날 첫 행보를 기자간담회로 가져갔다.


평소 '언론 프렌들리'한 면모로 잘 알려진 우 위원장이 민주당의 분열상을 수습하기 위해 언론과의 소통 측면을 확대함과 동시에, 언론을 활용해 당내 분열을 조장하는 단어에 대한 공개 경고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초미의 쟁점인 8월 전당대회 룰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했다. 전당대회 룰을 지나치게 대폭 뜯어고치려 할 경우, 당권주자 간의 유불리 문제로 직결돼 성공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점에서 소폭 개정을 추진하려는 뜻으로 읽힌다.


구체적으로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일반국민 10%인 전당대회 반영 비율과 관련해, 대의원 반영 비율을 하향하는 등의 조정 여지가 열려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철폐 요구가 집중되는 대의원 제도와 관련해 "내가 정치 시작할 때만 해도 호남 출신 당원이 90%까지 간 적 있다"며 "영남은 지구당별로 당원이 150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 곳도 있어서, 그것을 보완하려고 대의원 제도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의원 숫자를 (지역위원회별로) 똑같이 가져감으로써 영호남 사이에서 당의 주요 결정 과정에서의 소외를 막고자 하는 지역균형전략의 일환"이라며 "지역불균형 문제에 대한 고민을 반영해온 제도를 폐지까지 하자는 것은 아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피력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당 당원이 최근 2~3년 사이에 늘어나 대의원과 (권리)당원 비율이 1대80 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당원 반영 비율이 적지 않느냐는 문제가 있는데 합리적 조정은 필요하다"며 "몇 대 몇이 바람직하느냐는 것은 비대위원장이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보다 전준위가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하겠다"고 밝혔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