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메리츠證 “EU, 에너지 안보 위해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입력 2022.05.20 09:04 수정 2022.05.20 09:04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에너지 공급망 차질 완화시 속도

단기적으로 LNG 확대 추진하고 이후 재생에너지 투자 강화

한화큐셀의 저탄소 모듈이 설치된 프랑스 지앙 소재 55MW 태양광 발전소.(자료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의 저탄소 모듈이 설치된 프랑스 지앙 소재 55MW 태양광 발전소.(자료사진)ⓒ한화큐셀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빚어진 에너지 공급망 차질이 완화되는 것에 맞춰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비중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20일 보고서를 통해 “에너지 안보에 대한 갈구가 EU의 재생에너지 투자를 강화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EU는 러시아산 화석 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 ‘리파워(RePower) EU’를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7년까지 2100억 유로의 투자를 통해 러시아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0’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LNG 확대 등 단기적 조치를 통해 감축하고 이후 에너지효율화와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추가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공급망 차질로 글로벌 재생에너지 설치량 확대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병목현상이 완화된 이후에는 이러한 정책적 유인이 시장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EU는 단순히 목표 상향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까지 제시했다. 특히 지붕형 태양광에 대한 정책이 강력한데 인허가 기간이 최대 3개월로 단축되며 신규 공공·상업용 빌딩은 오는 2026년부터, 주택은 오는 2029년부터 지붕형 태양광 설치가 의무화된다.


문경원 연구원은 “태양광 설치 기간이 타 재생에너지 대비 짧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러시아 가스에 대한 효과적 대책 수단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며 “풍력 발전 인허가 단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역시 제시됐는데 공급망 차질 완화시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비중 확대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