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 "전기·철도·공항 민영화 반대…尹정부, 포기 안하면 국민 저항 시작"


입력 2022.05.19 12:03 수정 2022.05.19 12:03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윤석열 정부가 전기·철도 등과 관련한 공기업을 민영화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국민과 함께 민영화 저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인천공항공사의 지분 40%를 매각하는게 좋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지난 인수위원회 당시 전력 민영화 논란에 이어 공항 민영화의 군불을 뗀 것"이라고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공기업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명목으로 전력·철도·의료·공항 등 주요 공공기업을 외국 자본에 넘기는 것은 철 지난 신자유주의"라며 "국민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민영화의 역사를 기억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권력을 통해 사적 이익을 취득하려는 시도에 민주당은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했다.


이수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여론을 조성해보려는 것이라면 당장 멈추기 바란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미 인수위 시절 전력 판매 시장 개방을 발표해 한국전력 민영화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민영화를 '공공기관 선진화'로 포장하며 밀어붙였던 이명박(MB) 정부 인사들을 대거 포진시킬 때부터 수상했다. 국가를 기업과 일부 특권층의 수익모델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윤석열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적 저항이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주요 인사들도 '민영화 반대' 메시지를 잇따라 내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도 이날 0시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개시와 동시에 성동구 군자차량기지 철도정비창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세훈 서울시의 위험의 외주화, 윤석열 정부의 철도 민영화를 막겠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와 고용진 수석대변인 등 10여명 이상도 이날 '전기, 수도, 철도, 공항 민영화 반대'라는 메시지를 올렸다.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전날(18일) 자신의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에 글을 올려 "전기, 수도, 공항, 철도 민영화 절대 반대한다. 같이 싸워달라"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