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IPEF 가입 앞서 디지털 업계 민관 대책회의 가져


입력 2022.04.14 10:02 수정 2022.04.13 17:03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주요 의제별 대책회의 연달아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가입 논의와 관련해 디지털 업계 민관 대책회의를 가졌다.


산업부를 대표해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과 통상정책국장 등이 참석했고, 업계에서는 인터넷기업협회와 네이버, 쿠팡 등 9개 기업 대표가 자리했다. 전문가로는 이성엽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이희진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다자협력연구실장 등이 함께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IPEF 구상을 발표한 이후 범부처 TF를 꾸려 국익 극대화 관점에서 우리 입장을 논의해 왔다”며 “참여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후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IPEF 협의 출범에 대비해 정부 내 TF를 업계와 민간전문가도 함께 참여하는 민관TF로 확대했다. 후속 조치로 공급망과 디지털 등 주요 의제별 민관 대책회의를 예정하고 있다.


이번 디지털 분야 회의에는 네이버(플랫폼)와 쿠팡(전자상거래), 왓챠(콘텐츠), 알서포트(SW), KT클라우드(클라우드), 더존비즈온(SW‧클라우드), KG이니시스(핀테크(결제)), MOIN(핀테크) 등 대표 디지털 기업과 디지털 통상 전문가가 참석했다.


산업부는 “IPEF에서 디지털은 역내 협력이 가장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라며 “IPEF의 4개 분야 가운데 공정하고 회복력 있는 무역에서 디지털 분야 높은 수준의 표준 설정, 디지털 경제 규범과 협력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여한구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대전환은 글로벌 경제의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잡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수집·활용 역량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비교우위 요소로 인식된다”고 강조했다.


여 본부장은 “글로벌 플랫폼 기업 영향력이 갈수록 확대하고, 제조기업 또한 디지털 전환을 생존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업계와 전문가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디지털 비즈니스와 소비자 이익을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디지털 분야 민관 대책회의에 이어 공급망, 청정에너지 등 여타 주요분야에 대한 대책회의를 잇달아 개최할 예정이다.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