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대통령 "러, 우크라 침공 유감…경제 제재 동참해 나갈 것"


입력 2022.02.24 16:26 수정 2022.02.24 16:2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인명 피해 야기하는 무력 사용 정당화 될 수 없어"

"재외국민 안전 확보·기업 영향 최소화 대비하라"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면서 "국가 간 어떤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국민의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