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석열이 쏘아올린 여가부 폐지 ①] "페미들의 꽃가마" vs "이대남 겨냥 포퓰리즘"


입력 2022.01.11 05:24 수정 2022.01.11 19:50        김하나기자 (hanakim@dailian.co.kr), 김효숙 기자

2030 남성들 "예산 1조 넘는데 존재감 미미…정부·여권만 옹호, 성별 갈등 부추기는 부서"

20대 만취 여성에 폭행당한 40대 가장 "여가부, 남성 가족이 겪은 폭행 사건엔 한마디도 없어"

폐지 반대론자 "젠더 평등 향한 조직으로서 여전히 존재해야…문제 있다면 민의부터 수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7일 자신의 SNS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일곱 글자를 올렸다. 이 글을 올린지 약 7시간만에 2만 개의 반응과 71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페이스북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7일 자신의 SNS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일곱 글자를 올렸다. 이 글을 올린지 약 7시간만에 2만 개의 반응과 71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페이스북

지난 7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단 7글자를 SNS에 공개적으로 올리면서 여성가족부 폐지론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이른바 젠더갈등이 본격화 되고 있다. 여가부가 진영 논리에 따라 성범죄 사건을 외면하고 여성과 가족을 대변하기보다는 정부와 여권편에만 서서 성차별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주장과, 대선 국면에서 소위 이대남 표심을 겨냥한 포퓰리즘 정책일 뿐이고 여가부 폐지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의견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우선 2030 남성들의 여가부에 대한 불신과 분노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데,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이런 부정적인 인식은 잘 드러나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 등 4개 여론조사업체가 지난 7월 전국 만 18세 이상 1016명을 대상으로 여가부 폐지에 대한 찬반을 물은 결과, 응답자 48%가 "동의한다"고 답했고 이 가운데 20대·30대에서 "동의한다"는 응답이 각각 59%로 가장 높았다.


2030 남성들은 무엇보다 여가부의 부처 효율성이 떨어지고 겉으로는 여성권익 향상을 외쳐 왔지만, 정작 여권 인사들의 성범죄 사건에서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다고 비판했다.


대구에 거주하는 곽모(25)씨는 "여가부가 정부의 한 부처로 배정된 예산이 1조원이 넘는데, 이에 비해 여가부의 역할과 존재감이 미미하다고 느껴 제 주변 친구들 대부분은 폐지에 찬성하는 분위기"라면서 "여가부에서 만든 성교육 자료 등을 보면 남성 혐오를 부추기는 자료들도 많아 성평등을 위한 부처가 아닌 분란과 갈등을 부추기는 부서로 보인다"고 잘라 말했다.


수원에 거주하는 박모(34)씨는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 대응하는 여성가족부를 보고 그 존재 이유에 큰 회의감을 느꼈다"며 "박원순 전 시장 사건 당시 여권의 핵심 인사가 잘못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자 여당 인사들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을 쓰며 교묘하게 희석시키려고 하는데, 이를 지적하고 질타하기는 커녕 여가부 역시 피해고소인이라는 2차 가해적인 표현을 그대로 따라 썼다"고 주장했다.


대학생 김모(24)씨는 "여가부를 기반으로 세금 지원을 받는 여성단체가 많고, 장관도 매번 이대 출신 페미니스트들의 꽃가마 타는 자리가 되고 있는 것이 여가부의 현실"이라며 "여가부의 이름을 바꿔도 조직 안에 페미니스트들이 그대로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비난했다. 김씨는 이어 "여가부를 폐지해 중복되는 기능을 없애고 주요 기능을 다른 부서로 이전해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가수 전효성이 출연한 여성가족부의 캠페인 영상 중 일부.ⓒ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가수 전효성이 출연한 여성가족부의 캠페인 영상 중 일부.ⓒ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여가부가 여성의 피해에만 적극 나서 갈등을 조장하고, 남성이 겪은 피해에는 소극적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지난 7월 집 주변 산책로에서 술에 취한 20대 여성으로부터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이유 없이 폭행을 당한 40대 가장 A씨는 "강남역 살인 사건이나 이수역 사건 등 여성이 피해자가 된 사건에는 입장 표명이 실시간으로 이뤄지면서 한 가족이 무참하게 겪은 사건에 대해서는 여가부가 한마디도 없으니 여가부가 선택적 공감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나랏돈을 쓰는 여가부 홍보 영상에서 가수 전효성씨가 출연해 '어두워지면 내가 오늘도 안전하게 살아서 잘 들어갈 수 있을까 생각한다'는 멘트를 했는데 남성을 잠재적 가해자로 만드는 발언"이라며 "저야말로 밤에 피해를 당한 사람인데, 지난달 6일 여가부 홍보실에 연락해 해당 영상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연락이 없다"고 분노했다.


반면 이해관계자들의 폭넓은 의견수렴 없이 이대남의 표심만 겨냥해 여가부 폐지를 주장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강모(32)씨는 "젠더 평등을 향한 조직으로 여성가족부는 존재해야 한다"면서 "성폭력을 비롯해 가정폭력과 유리천장 등 일상적인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는데, 이를 주관하고 살펴볼 조직을 없애자는 것은 소위 이대남 표심을 잡기 위한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여가부에 문제가 있다면 민의를 먼저 수렴해 행정기구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동구에 거주하는 이모(30)씨는 "여가부 정책이 국민적 공감대를 받지 못했다는 점은 일부 동의하지만, 폐지만이 능사인지는 의문"이라면서 "여가부를 폐지하더라도 저출산, 가족문제 등에 전문성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부처가 반드시 필요한데, 보건복지부나 행정안전부 등으로 업무를 나누어도 가족문제 업무 처리에 문제가 없을 지 솔직히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