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 임기 넉달 앞두고…탈원전정책 반기 든 한수원


입력 2022.01.07 11:54 수정 2022.01.07 15:30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원전 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 할 것"

"국내 운영중인 24기 원전 매우 안전"

"후쿠시마사고 우리나라 가능성 낮아"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6월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한 후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6월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한 후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수력원자력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조목조목 반박에 나서 눈길이 쏠린다. 한수원은 2017년 6월 부산 기장군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선언한 탈원전 정책에 대한 한수원 측 입장을 정리해 지난 4일 9쪽짜리 국회 요구자료 답변서 형태로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에게 제출했다.


원자력회사이면서도 원전 폐쇄에 앞장서 왔다는 평가를 받아온 한수원이었던 만큼 이번 입장 표명은 이례적이다. 한수원이 보낸 답변서에는 "원전이 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을 해낼 것" "국내 운영되는 원전은 매우 안전하다" "후쿠시마 사고는 우리나라에서 가능성이 낮다"는 등 탈원전을 추진하는 현 정부 입장에서 민감할 수 있는 반론적 주장을 거침없이 담았다.


"2050 탄소중립 원전이 중요한 역할 해낼 것"

한수원은 국회에 제출한 답변서를 통해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탄소중립을 선언했지만 그 동력원으로 원전을 일체 언급하지 않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주장이라 눈길이 쏠린다.


한수원은 "최근 유럽연합(EU)도 원전에 대한 투자사업을 녹색분류체계의 초안에 포함해 원전의 친환경성을 인정했다"면서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재차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수원은 원전 운영에 있어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운영되는 원자력발전소 매우 안전"

한수원은 원전은 안전하지 않다는 여론을 일축했다. 한수원은 "국내에서 운영되는 원전은 안전하다"며 "원전은 설비의 다중화, 독립성, 고장 시 정지 개념 등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안전기준을 바탕으로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원전 주변지역 방사선 피폭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 입장을 표명했다. 한수원은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선량은 매년 약 0.01mSv로 엑스레이 촬영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며 "국내 지역별로 차이가 나는 방사선량과 비교해도 아주 미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월성원전 방사선 유출 논란이 일었던 가운데 반론을 펼친 원자력업계와 일맥상통한 주장을 내세운 것은 처음이다.


한수원은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이 기관은 "국내 건설·운영되는 운전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해외 원전 운영국의 규제요건을 근간으로 수립된 안전기준을 충분히 만족하고 있다"며 "규제기관의 전문가가 현장에 상주하면서 원자력법에 규정한 기준 및 운전절차 등 안전 운전 여부를 상시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전의 다중 안전설비(후쿠시마 후속조치).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의 다중 안전설비(후쿠시마 후속조치). ⓒ한국수력원자력
"후쿠시마 사고 우리나라엔 가능성 낮아"

일본 후쿠시마 사고가 원전이 안전하지도, 저렴하지도, 친환경적이지도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라는 일부 환경단체 주장에 대해서는 반론을 폈다. 한수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설계기준을 초과하는 극한자연재해(대형 쓰나미로 인한 침수)에 의해 발생한 중대사고"라면서 "우리나라는 판경계로부터 600km 이상 떨어진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규모 7.0 이상 대규모 지진과 지진해일(쓰나미)의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내 원전은 가압경수로형 원전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과 같은 비등경수로형 원전과 달리 격납건물 용량 등 설계특성이 근본적으로 상이해 안전여유도가 커서 중대사고 대처능력이 객관적으로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그럼에도 국내 원전은 후쿠시마 사고의 교훈을 반영해 이동형 발전차 등 비상안전설비를 대폭 확충해 설계기준을 초과하는 극한자연재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전 안전성을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원전은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한수원은 "국내 원전은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부지반경 320km 이내 부지조사를 통해 발생 가능한 최대지진력을 산정하고 이에 안전여유를 더해 내진설계해 지진으로부터 충분히 안전하다"며 "특히 후쿠시마 원전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원전(24호기) 핵심계통에 대한 내진성능보강(0.2g→0.3g)을 완료해 설계초과지진에 대해서도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용후핵연료 충분히 관리 가능"

한수원은 최근 논쟁이 불붙은 사용후핵연료, 핵폐기물 처분에 대해서도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어 문제 없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은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은 부지 내에서 안전하게 관리해 외부환경으로 유출을 철저하게 방지하고 있으며 법적 배출관리기준 이내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전에서 발생하는 중저준위 폐기물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에서 환경과 격리시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고 사용후핵연료는 지난 12월 정부가 발표한 제2차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부지선정 및 시설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