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박근혜 사면' 당혹감 속 文과 거리 두기


입력 2021.12.24 15:15 수정 2021.12.24 15:15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한 헌법적 권한"

청와대와 사전 조율? "전혀 없었다"

"상황 모르겠다"던 이재명, 짧은 입장문만

지지층 반발에 거리두기 '이낙연 반면교사'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윤호중 공동선대위원장, 김영진 총괄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윤호중 공동선대위원장, 김영진 총괄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결정에 대해 “대통령의 고유권한으로 존중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이번 결정에 대한 지지층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내년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며 청와대와 거리를 두려는 분위기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4일 오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단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조금 전 정부에서 국무회의를 거쳐 특별사면을 발표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심사숙고 과정을 거쳐 결정한 이번 사면은 대통령 고유의 헌법적 권한으로 민주당은 이 결정을 존중한다”는 짧은 입장을 내놨다.


사면과 관련해 청와대와 사전에 교감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분명한 어조로 부인했다. 송 대표는 “제가 발이 다친 뒤로 (청와대 인사와) 만난 일이 없다. 전화 통화도 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사전 발표 전 청와대와 민주당, 선대위 사이 사전 상의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 후보는 최근까지도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사과가 없다”며 반대를 주장해왔다.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 출연한 이 후보는 “상황 파악이 안 된 상태에서 말씀드리기가 부적절하다”며 “최종 결정이 나면 입장을 밝히는 게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날 오전 국무회의 결정 사항이 발표된 뒤에야 이 후보는 “국민 통합에 대한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지금이라도 국정농단 피해자인 국민들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죄가 필요하다. 현실의 법정은 닫혀도 역사의 법정은 계속됨을 기억하라”며 다소 비판적인 태도를 취했다.


당 안팎 반발 기류 "역사적으로 잘못된 결정"


이 후보와 민주당이 문 대통령의 사면 결정에 거리 두기를 하는 것은 지지층의 비판 여론을 최대한 피해 가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올해 초 이낙연 전 대표는 ‘국민 통합’을 명분으로 사면론을 띄웠다가 역풍을 맞았고, 그 여파로 대선 후보 자리를 이 후보에게 내주는 결과를 초래한 바 있다.


이미 당 안팎에서는 공개적인 반대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안민석 의원은 “박근혜 사면은 찬성하고 받아들이기 어렵다. 사면복권의 명분은 모호하고 반대의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며 “역사적으로 잘못된 결정이 될 것”이라고 했다.


나꼼수(나는꼼수다) 출신 방송인이자 이 후보를 공개 지지했던 김용민 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멋대로 기습적으로 아무 절차적 정당성 확보 없이 박근혜를 풀어줬다”며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민주정부 3기가 아니다. 무능하고 무원칙하고 무책임한 정권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적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