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카 살인을 '데이트 폭력'이라 했던 이재명 "의도는 없었다"


입력 2021.11.27 04:16 수정 2021.11.27 06:30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피해자 가족 “연락 한번 없더니 갑자기 사과”

‘데이트 폭력’ 표현 논란되자 부랴부랴 사과

이재명 “미숙한 표현 죄송, 감출 의도 없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과거 조카의 살인 사건을 변호한 데 대해 재차 사과했다. 살인 사건을 “데이트 폭력”이라고 표현했던 것에 대해서도 “감추려는 의도는 조금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는 2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흉악범죄로 인한 고통의 크기가 헤아릴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 미숙한 표현으로 상처 받으신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24일 이 후보는 ‘여성폭력 추방 주간’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데이트 폭력은 모두를 망가뜨리는 중대범죄”라며 “피해예방, 피해자 보호, 가중처벌 등 여성안전을 위한 특별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제게도 아픈 과거가 있다”며 조카의 살인 사건 변론 사실을 털어놨다. 이 후보는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며 “사건의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었다.


문제는 조카의 범죄를 ‘데이트 폭력’이라고 칭한 대목이다. 이 후보의 조카 김씨는 2006년 전 여자친구였던 A씨의 집을 찾아가 A씨와 그 모친을 흉기로 수십차례 찔러 사망케 했었다. A씨의 부친은 이 후보의 조카와 다투다 베란다 바깥으로 떨어져 장기 치료를 받았다. 연쇄살인 사건을 ‘데이트 폭력’이라고 축소했다는 비판을 받는 지점이다.


피해자의 부친은 이날 <문화일보> 인터뷰에서 “15년이 지났지만 그 일만 생각하면 심장이 저릿저릿하다”며 “사건 당시에도 사과는 없었고, 현재까지도 이 후보 일가 측으로부터 사과 연락이 온 적이 단 한번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갑자기 TV에서 사과 비슷하게 하는 모습을 보니 그저 채널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 후보가 1·2심 당시 변론을 맡으며 심신미약에 따른 감형을 주장한 데 대해서도 “내 딸의 남자친구였던 그놈은 정신이상은 전혀 없는 사람”이라며 “뻔뻔하게 심신미약, 정신이상을 주장했다”고 분노했다.


이 후보는 “피해자 가족분들의 인터뷰 기사를 뒤늦게 봤다”며 “저로 인해 가슴 아픈 일을 다시 상기하게 된 것에 대해 사과드린다. 이런 피해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일 것”이라고 했다.


해명에 앞서 이날 오후 전남 신안군 ‘국민반상회’ 행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난 이 후보는 ‘피해자 측 인터뷰 내용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변호사라 변호했다”며 “안타까운 일이고 모든 범죄 피해자들은 억울한 것이고, 멀다고 할 수 없는 친척의 일을 처리할 수밖에 없었다 ”고 답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2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illlllilli 2021.11.27  03:29
    법률방송뉴스 ~ 이재명, 정신보건법 양식도 안 지킨 진단서로 이재선 강제입원 시도... ‘2주 입원’ 전문의 대면 절차도 무시 ~ 2018년 11월 26일 기사입니다 http://www.ltn.kr/news/articleView.html?idxno=21000
    0
    0
  • 산에 2021.11.27  02:26
    감출 뜻이 없어서 '데이트 폭력'으로 바꿔서 불렀다? 
    전문적으로 법을 다루는 변호사가 '데이트 폭력'과 '계획적 집단 살인'의 차이를 몰랐다? 
    야 이 색기는 진짜 입만 열면 거짓말이 아주 습성화가 돼 있네! 
    
    아나 이런 개색기를 봤나? 
    
    0
    0
2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