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21서울모빌리티쇼] 벤츠,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 국내 첫 공개


입력 2021.11.25 07:00 수정 2021.11.24 17:56        김민희 기자 (kmh@dailian.co.kr)

전기차 전용 구조 기반…공기 역학적 쿠페 실루엣 강조

향상된 차세대 배터리 탑재…1회 충전 시 최대 478km 주행

지능형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및 다양한 편의 사양도

'더 뉴 EQS 450+ AMG 라인' 1억7700만원, '런칭 에디션' 1억8100만원

더 뉴 EQS.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EQS.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브랜드 최초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더 뉴 EQ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브랜드인 메르세데스-EQ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럭셔리 전기 세단이다. 지난 4월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국내 시장에는 ‘더 뉴 EQS 450+ AMG 라인’과 이번 더 뉴 EQS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선보이는 ‘더 뉴 EQS 450+ AMG 라인 런칭 에디션’을 우선적으로 출시해 본격적인 순수 전기차 라인업 강화에 나선다.


토마스 클라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더 뉴 EQ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럭셔리 전기 세단 세그먼트의 기준을 새롭게 정립하는 모델”이라며 “새로운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정교함, 지속가능성, 첨단 기술 그리고 차별화된 스타일을 자랑하며, 특히 한국 공급업체와 최신 OLED 기술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개발된 MBUX 하이퍼스크린을 통해 혁신적인 방식의 디지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자체 개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 기반…고급스러운 디자인


더 뉴 EQS는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구조)를 기반으로 개발된 브랜드 최초의 모델이다.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는 뛰어난 확장성과 유연성을 갖춰, 휠베이스, 윤거, 배터리를 비롯한 모든 시스템 요소들을 가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 뉴 EQS의 외관은 낮고 스포티한 전면부는 물론 아치형의 벨트라인, 프레임리스 도어 등이 공기역학적인 쿠페 실루엣을 강조한다. 메르세데스-EQ의 패밀리 룩인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과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엠블럼은 외관을 한층 더 돋보이게 만들며, 블랙 패널 뒤편에는 초음파, 카메라, 레이더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센서가 통합돼 있다.


또한, 더 뉴 EQS에는 지난 4월 더 뉴 S-클래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디지털 라이트가 적용됐다. 각 헤드램프는 3개의 강렬한 LED로 구성된 조명 모듈이 130만 개의 마이크로 미러를 통해 반사 및 조사된 조명을 방출한다.


일체형 ‘MBUX 하이퍼스크린’ 적용해 탄생한 새로운 실내 공간


더 뉴 EQS 인테리어.ⓒ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EQS 인테리어.ⓒ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EQS의 인테리어에는 메르세데스-EQ 브랜드의 최상위 모델로서 MBUX 하이퍼스크린을 비롯해 다양한 최첨단 디지털 요소가 탑재됐다.


더 뉴 EQS의 실내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에 존재했던 변속기 터널이 위치했던 부분에 새로운 센터콘솔 디자인이 적용됐다. 센터콘솔의 전면부는 계기판과 연결되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자유로운 실내 공간을 연출하며, 동시에 하부에는 수납 공간을 확보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운전석과 조수석, 중앙 디스플레이까지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통합된 MBUX 하이퍼스크린은 폭 141cm의 크기의 곡선형 패널로, 중앙 및 조수석 디스플레이에는 액티브 OLED 픽셀 기술이 사용되어 보다 선명하게 색상을 구현하고 조명에 관계없이 높은 대비 값을 자랑한다.


특히, MBUX 하이퍼스크린은 학습이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탑재해 제어 및 디스플레이 컨셉이 사용자에게 맞게 완벽하게 개인화되며,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및 편의사양 등 차량 내 다채로운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안한다.


‘제로-레이어’라고 불리는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세부 목록을 탐색하거나 음성으로 명령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주요 기능들을 배치한다. 내비게이션이나 전화, 엔터테인먼트 등 운전자별로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들을 가장 상위 메뉴에 배치하는 식이다.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뒷좌석을 포함한 전 좌석에서 음성 명령으로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선루프와 창문 여닫기 등을 음성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다.


MBUX 내비게이션은 경로에 따라 선호하는 충전소를 추가하거나 제안해 맞춤형 경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증강 현실(AR)을 탑재해 실시간 경로 계산 및 라이브 맵 기능으로 교통 상황에 따른 최적화된 경로 안내를 제공한다.


 향상된 차세대 배터리와 에너지 관리 시스템 탑재
더 뉴 EQS.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EQS.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EQS에는 눈에 띄게 에너지 밀도가 향상된 차세대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 새로운 배터리는 퍼포먼스, 효율, 충전 성능 부분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안전, 내구성, 그리고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수준 높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조건을 충족시킨다.


더 뉴 EQS 450+ AMG 라인에는 12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듈이 탑재됐으며, 자체적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지원해 더 뉴 EQS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항상 가장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450+ AMG 라인은 107.8kWh 배터리와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78km 주행(환경부 기준)이 가능하다. 리어 액슬에 탑재된 전기 파워트레인(eATS)으로 최대 245kW의 출력을 발휘한다.


급속 충전기로 최대 200kW까지 충전을 지원해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분이 소요된다.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차량을 운용할 수 있도록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해 최대 10년/25만km(선도래 기준)의 무상 보증을 지원한다.


특히, 배터리는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에 통합돼 최적의 드라이빙을 도와준다. 일렉트릭 인텔리전스 내비게이션이 활성화된 경우, 충전 지점에서의 효율적인 충전을 위해 적절한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배터리 예열 또는 냉각을 컨트롤하며, 냉각 회로와 내장된 PTC 부스터 히터의 도움으로 배터리 온도 범위가 달성된다.


더 뉴 EQS는 운전자가 스스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3단계(D+, D, D-)의 에너지 회생 모드와 더불어, 회생 제동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D 오토(D Auto) 모드까지 총 4가지의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브레이크를 밟아 감속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기계적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지능형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및 다양한 편의 사양도


더 뉴 EQS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다양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은 물론, 청각, 후각, 촉각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편의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더 뉴 EQS에 기본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도로에 설치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정하는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 ▲하차 경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 등이다.


이와 함께 기본 적용된 원격 주차 패키지를 통해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주차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편리하게 주차와 출차를 할 수 있다.


더 뉴 EQS에는 대형 헤파(HEPA) 필터를 포함한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가 적용돼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해주고 최적의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15개의 스피커와 15개의 개별 앰프 채널을 통해 710와트의 출력으로 더욱 정교하고 수준 높은 음향 경험을 제공하는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측은 “국내에 더 뉴 EQS 450+ AMG 라인과 더 뉴 EQS 450+ AMG 라인 런칭 에디션을 우선적으로 선보이고, 향후 보다 다양한 더 뉴 EQS의 라인업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장소비자가격은 더 뉴 EQS 450+ AMG 라인이 1억7700만원, 더 뉴 EQS 450+ AMG 라인 런칭 에디션이 1억8100만원이다.

김민희 기자 (km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