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중권, 이재명 '로봇학대' 논란에 "文과 감정이입 능력 차이"


입력 2021.11.01 00:30 수정 2021.11.01 05:13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이재명 '로봇학대' 논란 현상 분석

"기본적으로 감정이입 능력의 문제"

로봇 개 실험장면에 분노했던 타 사례 소개

"학대 논란, 감정이입 공유 깨진 데 대한 당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이른바 ‘로봇 학대’ 논란이 불거진 현상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기본적으로 감정이입 능력의 문제”라고 분석했다.


진 전 교수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스턴다이내믹스에서 로봇 개를 발로 차는 영상을 공개했을 때, 커다란 항의와 분노의 물결이 일어난 적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개발자들이야 로봇을 혹독한 조건에 몰아넣고 가혹하게 학대하는 실험을 하는 게 당연하겠지만, 지켜보는 이들은 살아있는 개와 똑같이 행동하는 존재가 학대 당하는 모습에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실험이야 어쩔 수 없다 해도, 굳이 그런 영상을 공개해야 했느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전 교수는 “이재명 후보의 행동에 많은 이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그 역시 자기들처럼 감정이입의 능력을 공유하고 있을 거라는 당연한 기대가 갑자기 깨진 데에 대한 당혹감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며 “로봇을 생명처럼 대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소환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적어도 문 대통령은 보통 사람들과 이 능력을 공유하고 있었다”며 “문재인과 이재명이라는 두 인성의 차이는 바로 이 감정이입 능력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죽은 사물까지도 생명으로 여겨 그 안으로 감정을 투사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 (동물 학대자들처럼) 살아있는 생명까지도 사물로 보는 이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지난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 참관 과정에서 한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테스트 목적으로 뒤집어 넘어뜨린 바 있다. 함께 참관을 하던 다른 의원들도 이 후보의 행동에 놀라는 모습이었으며, 해당 장면을 담은 영상이 SNS 등을 통해 퍼지며 화제가 됐었다.


이를 두고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과격하다’ ‘로봇 학대가 아니냐’는 등의 반응이 나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한 행사에서 로봇을 조심히 다루는 모습을 비교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임무수행 중 외부충격을 견디고, 넘어진 후 자세를 복원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로봇능력”이라며 “추격 테스트에 이어 전도 테스트로 넘어뜨려 본 결과 덤블링으로 훌륭하게 원래 자세로 복귀 했다. 칭찬받을 성능이었고 칭찬해 드렸다”고 해명했다.


이어 “로봇 테스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야 그럴 수 있겠지만, 일부 언론이 복원 장면은 삭제한 채 넘어뜨리는 일부 장면만 보여주며 과격 운운하는 것은 가짜뉴스”라며 “스테이크를 먹었더니 식당에서 칼 휘둘렀다고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반박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