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역대 대통령에 대한 윤석열의 생각 들어보니


입력 2021.10.20 00:45 수정 2021.10.19 23:26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전문가 등용' 이야기하려다 전두환 옹호 논란

다른 역대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어땠을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9일 전두환 전 대통령을 일부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정치권에 파장이 일었다. 더불어민주당 쪽에서 '호남 폄훼'라고 강력 규탄하자 윤 전 총장은 "정치를 다 잘했다는 게 아니라 권한 위임 측면에서 배울 점이 있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전두환, 쿠데타·5·18 빼곤 정치 잘했다는 평가도"

윤 전 총장은 이날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찾아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정치를 잘했다고) 그러느냐? 맡겼기 때문이다. 이분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보았기 때문에 맡긴 거다. 그 당시 정치했던 사람들이 그러더라. '국회는 잘 아는 너희가 해라'며 웬만한 거 다 넘겼다고. 당시 3저 현상이 있었지만 그렇게 맡겼기 때문에 잘 돌아간 거다"고 했다.


자신을 향해 '정치와 행정 경험이 부족하다'는 공세가 이어지자 전문가를 등용해 국정을 운영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례를 끌어온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이어 "대통령이 되면 지역과 출신 등을 따지지 않고 최고 인재를 뽑아 적재적소에 배치한 뒤 시스템 관리를 하겠다"며 "국정은 해보면 어렵다. 경제 전문가라 해도 경제가 여러 분야 있어서 다 모른다. 최고 고수들, 사심 없는 분들을 내세워야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우리가 존경할 만한 부분 있다…이명박 정부 땐 쿨했다"
2019년 10월 17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019년 10월 17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 외에 역대 대통령에 대한 그간의 윤 전 총장의 평가는 어땠을까. 가장 주목을 끌었던 발언은 역시 윤 전 총장이 직접 관련 사건을 수사 지휘했던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내용이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지난 7월 20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전직 대통령들은) 정말 나라의 어려운 일들을 고독한 상태로 누가 딱 정답을 가르쳐줄 수 없는 상황에서 고민하고 처리해나간 분들이다. 우리가 존경할 만한 부분이 다 있다"며 일반론적인 차원에서 답했다.


이어 공무원 연금 제도 개혁을 거론하며 "박 전 대통령도 그런 차원에서 국가 지도자로서 어려운 결단을 잘 내린 것도 많지 않은가"라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선 "상당히 쿨했다"는 평가를 한 바 있다. 그는 검찰총장 시절이던 지난 2019년 10월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명박 정부 때 검찰의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됐다'는 취지로 "제가 직급은 달랐지만 하여튼 제 경험으로만 하면 이명박 정부 때 중수부 과장으로, 특수부장으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는데,저 대통령 측근과 형 이런 분들을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나고요"라고 답변했다.


노무현엔 각별한 애정 보이기도…"돌아가시고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 많이 불러"
ⓒ'집사부일체' 방송화면 ⓒ'집사부일체' 방송화면

윤 전 총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각별한 애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달 19일 SBS 예능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 출연해 자신이 애창곡으로 꼽은'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를 부르기 전 이 곡이 노 전 대통령과 연관이 있음을 시사했다.


윤 전 총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일을 정확히 기억하며 "대구에서 부장검사로 있던 2009년 5월 23일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다"며 "그때 내가 이 노래를 많이 불렀다"고 소개했다.


"박근혜·이명박 수사, 정치 보복 아냐"…노무현 수사엔 "어리석은 정치인이면 그렇게 할 것"

대통령 임기가 끝나고 수사로 고초를 겪은 박근혜·이명박·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관련 수사에 대한 의견에 시선이 쏠리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선 '정치 보복 수사가 아니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바 있다. 그는 지난 18일 부산 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도 "우리가 두 분 전직 대통령에 대한 걸 이 잡듯이 뒤져서 한 건 아니다"고 했다.


반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선 "저는 당시 수사에 관여하지 않았지만 전직 대통령을 그런 방식으로 (수사)한다는 건 정권에 엄청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아주 어리석은 정치인이나 어리석은 대통령이면 그렇게 (수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정치 보복인가 사법 정의인가를 거듭 묻는 질문에 "수사 안 한 사람이 어떻게 얘기하나"라며 즉답을 피했다.


"김영삼, 민주주의 위해 헌신과 희생…박정희에 불만 갖는 국민들도 많았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달 17일 오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분향을 마친 뒤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에 항의하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대거 몰리자,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생가를 나오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달 17일 오전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아 분향을 마친 뒤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에 항의하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대거 몰리자,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생가를 나오고 있다. ⓒ뉴시스

윤 전 총장은 김영삼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지난 7월 기념도서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께서는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으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수십 년간 몸 바쳐 싸워오신 분이셨다"며 "김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를 위한 헌신과 희생이 없었다면 지금의 우리도 민주주의의 터전에서 살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관련해선 간접적인 방식으로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지난 8월 31일 충북 옥천을 찾아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 육영수 여사의 생가를 방문해 "유신 시절 박정희 전 대통령의 통치 방침에는 불만을 갖는 국민들도 굉장히 많았다"며 "박 전 대통령의 통치에는 국민들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육 여사에 대해서는 당시를 기억하는 어느 국민도 비판하는 분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토론에서는 '대통령의 통치행위를 어디까지 인정해야 하느냐'를 두고 홍준표 의원과 설전을 벌이던 도중 김대중 전 대통령 당시 박지원의 불법 대북송금 사건을 박정희 전 대통령 당시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이 북한에 특사로 갔던 것과 비교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홍 의원이 "2003년 대북 송금 사건 때 박지원씨는 구속했지만, 송금을 지시한 DJ는 통치행위이기 때문에 수사도 지시하지 않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2016년 총선 때) 공천에 관여한 것은 통치행위냐? 정치행위냐"고 묻자 "조사 대상이 안 되면 부하가 한 것도 처벌하기 어려운 거 아니겠냐. 박정희 대통령이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에게 북한에 가서 김일성을 만나고 와라 하는데, 적국으로 잠입 탈출한 것을 통치행위니까 처벌을 못하면 이후락도 처벌을 안 받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만년살자 2021.10.20  12:08
    ¿ª´ë ´ëÅë·ÉÀº ³ª¸§ ÀßÇÑ ºÎºÐµµÀÖ°í, ¿åÀ» ó¸ÔÀ» ºÎºÐµµÀÖ´Ù.
    
    ¾î¶² ´ëÅë·ÉÀÌ ¹«Á¶°Ç ³ª»Ñ´Ùµµ ¾ø°í, ¹«Á¶°Ç ÀßÇѰ͵µ ¾ø´Ù.
    0
    1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