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18일·20일 '이재명 국감' 앞두고 전열 정비


입력 2021.10.17 11:11 수정 2021.10.17 15:10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사실상의 '이재명 인사청문회' 될듯

국감장에서는 위증하면 형사처벌

말바꾸기·거짓말 노려 '흔들기' 전략

'윤석열 끌어들이기' 차단은 '숙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0월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정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2020년도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0월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정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2020년도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이 '이재명 국정감사'를 앞두고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이번 국감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사실상의 인사청문회의 기회로 작용하는 만큼, 공격력이 높은 의원들을 전진배치하는 한편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한 이 지사의 말바꾸기 등도 철저히 잡아낸다는 방침이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오는 18일과 20일 국감장에 서는 이재명 지사를 겨냥해 사실상의 '이재명 청문회'로 국감을 치른다는 방침이다. 이 지사는 18일 국회 행안위, 20일에는 국토위의 경기도 국감을 맞이해 피감기관장으로서 답변석에 앉는다.


국감에서 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가 '몸통'이라는 점을 드러내기 위해 총공세를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국회 정무위 소속인 '저격수' 윤창현 의원을 일시적 사보임을 통해 행안위에 전략 재배치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감사에서는 위증을 하면 형사처벌될 수 있다. 따라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질의를 통해 이 지사의 말바꾸기나 거짓말을 끌어내는데에도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국감을 통해 이 지사를 흔들면 향후 대선 본선에서의 유리한 고지로 연결될 수 있다.


특히 화천대유 자산관리 주식회사 등 소수 민간업자들에게 과도한 이익이 배당된 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같은 경우 이미 구속이 이뤄진 점 등을 들어 이 지사가 책임을 회피하기 어려운 지점을 집중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불똥이 튀는 것은 차단해야 한다는 과제도 안고 있다. 생중계되는 국감의 특성상 이 지사가 윤 전 총장을 함께 물고늘어지는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윤석열 전 총장을 겨냥해 "대장동을 매개로 윤석열·김만배·박영수, 세 사람이 등장한다"며 "부산저축은행 수사 주임검사로서 '대장동 대출' 건을 수사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비난했다.


아울러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의 누나가 윤석열 후보 부친 저택을 매입했다"며 "로또 당첨 확률보다 어려운 '우연'이 윤석열 전 총장과 박영수 전 특검, 그리고 그 주변 사람들에게 계속되는 것을 보니, 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전 총장"이라고 공박했다.


이처럼 진작부터 윤석열 전 총장을 '대장동 의혹'에 끌어들여왔던 이재명 지사가 생중계가 이뤄지고 있는 국감장에서 언제든 여당 의원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라는 형식으로 같은 전략을 구사해 국민들이 보기에 사실관계가 불분명해지는 여야 간의 '진흙탕 싸움'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만큼, 이러한 '함정'을 피하는 것도 국민의힘 의원들의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국감은 피감기관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의 성격은 이미 사라졌고, 여당의 대선후보인 이재명 지사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의 성격으로 바뀌었다"면서도 "그런 만큼 오히려 피감 대상도 아닌 다른 사람들이 도마 위에 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제1야당이 그 어느 때보다도 원내 전략을 잘 짜서 임해야 하는 국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