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여전한 내분…洛 지지자들 "위헌소지" 가처분신청


입력 2021.10.14 12:00 수정 2021.10.14 17:38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이재명·이낙연 캠프 간 신경전도 여전히 과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후보 지지자들이 대선 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관련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후보 지지자들이 대선 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관련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지자들이 14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 확정에 반발하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


앞서 13일 이낙연 전 대표는 경선 결과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지지자들의 반발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이들은 대선 경선 중도 사퇴 후보자의 표를 '유효'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민주당에 항의해왔다. 유효표 처리할 경우 이재명 지사의 득표율은 49.32%로 내려가 이낙연 전 대표와 결선투표를 실시하게 된다. 반면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당무위원회는 '무효' 처리가 맞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의 변호인 정환희 변호사는 이날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처분 신청의) 주체는 경선의 투표권을 행사한 당원과 일반 시민이 결선투표에 관한 권리를 침해당해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라며 "주요 내용은 결선투표의 근본 취지인 대표성 확보, 사표 방지 취지가 훼손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민주당 권리당원을 대표해 참석한 김모 씨는 "당 지도부와 선관위의 노골적인 편파성은 경선이 끝날 때까지도 계속 드러났다"며 "명백한 위헌 소지가 있으니 이를 사법부의 판단에 맡기겠다. 경선에 참여한 시민들을 대표해 경선 결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나서려 한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번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이름을 올린 당원의 수가 4만6천여명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이낙연 캠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설전이 불붙는 등 원팀과는 거리가 먼 모습들이 나타났다. 이재명 캠프 대변인을 지낸 현근택 변호사는 페이스북에서 "법원은 당내 경선과 같이 정당 내부의 결정에 대해서는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개입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당내에서 후보 선출에 대한 권한이 있는 선관위가 결정한 것이고, 당헌당규 해석에 대한 최종 권한이 있는 당무위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처분 신청은 각하 또는 기각될 것이 명백하다"며 "당내 경선 결과에 불복해 사법부의 판단을 받는 것은 민주정당이 지양해야 할 일이다. 지지자들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놔둘 것이 아니라 자제시키는 것이 마땅하다"고 이낙연 전 대표 측을 향해 개입을 촉구했다.


반면 정운현 이낙연 캠프 공보단장은 페이스북에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고 말고는 전적으로 법원의 몫"이라며 "가처분은 자격 있는 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권리"라고 맞섰다.


이어 "그런데 이낙연 후보나 캠프가 나서서 이걸 자제시키라는 건 주제도 넘거니와 무례하기조차 하다"며 "이재명 후보는 이런 자제 요구를 도발하는 현근택의 언행부터 자제시키기 바란다. 아무래도 그쪽은 원팀 할 생각이 없나 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낙연 캠프는 이날 오후 해단식을 갖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전 대표가 어떤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