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총리 때 집값 올라" 대장동 책임 돌린 이재명…추미애도 두둔


입력 2021.10.06 04:06 수정 2021.10.05 23:49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마지막 TV토론

이낙연 "대장동 이슈가 호재라니 놀랐다"

이재명 "이낙연은 민주당 소속 아니냐"

이번에도 '명추연대'…추미애 "이낙연 유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왼쪽부터), 추미애,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방송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왼쪽부터), 추미애,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방송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5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마지막 TV토론회에서 단연 화두는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이었다.


이낙연 전 대표는 '대장동 이슈는 민주당에 호재'라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내가 책임자였다면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고, 이재명 지사는 이낙연 전 대표가 국무총리로 재직하던 시기 부동산 가격이 폭등해 대장동 사업에 참여한 민간 개발업자들의 이익이 늘어난 것이라고 맞받았다.


먼저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오후 OBS 주최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TV토론회에서 "지난번 토론 때 대장동 이슈가 호재냐 아니냐는 질문에 이재명, 추미애 후보가 호재라고 답변해 놀랐다"며 "국민의 분노와 상실감 앞에서 어떻게 호재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이낙연 후보가 제 문제만 들여다보니까 그런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부정하게 투기하고, 국민을 상대적으로 가난하게 만들었다는 게 알려진 계기가 됐다. 또 제가 국민의힘의 극렬한 반대를 뚫고 제도적 한계 속에서 5000억원이라도 환수했다는 성과를 인정받은 기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노력하는 단체장이 어디 있느냐"고 자평했다. 그는 "그냥 허가해주면 그만인데"라며 "어떻게든 개발이익을 환수해서 시민들께 돌려드리려 노력하고, 그걸로 성남시 빚을 갚고 복지를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앞서 이재명 지사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유감 표명한 사실을 언급하며 "제가 성남시장이었다면 적어도 호재라고는 안 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장동 사업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된 것과 관련해 "(이 지사가) 사과인지 아닌지 모르게 답변했다"고 꼬집었다.


계속된 공세에 이 지사는 "이 사업은 2015년 부동산 불경기 때 추진했는데, 2018년부터 집값이 오르기 시작했다"며 "국무총리로 계신 동안 집값이 폭등해서 개발업자들의 이익이 3~4000억원 늘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사업 설계에는 문제가 없다고 항변해온 이 지사가 이낙연 전 대표에게 책임을 돌린 것이다.


나아가 "이낙연 후보님은 민주당 소속이 아니냐"며 "이 사건은 국민의힘이 방해하고 국민의힘이 공공개발을 막고 국민의힘이 민간업자들과 부당이익을 취한 게 핵심인데, 그 이야기는 안 하고 자꾸 내부 문제를 제기하니까 답답하다"고 직격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왼쪽부터), 추미애,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방송토론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왼쪽부터), 추미애,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방송토론회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설전을 벌였던 이재명 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는 '1분 찬스'에서도 대장동 의혹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이재명 지사는 "민간업체의 개발이익이 늘어난 것은 정부 정책의 잘못으로 땅값이 올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고, 이낙연 전 대표는 "여전히 '잘된 건 내 공이고 못된 건 남의 탓'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와 함께 '대장동 이슈는 호재'라고 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날도 '명추연대'를 형성해 이재명 지사를 두둔하는 모습을 보였다.


추 전 장관은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국민의 박탈감과 분노가 호재라는 게 아니라, 불로소득을 방치한 결과 이제는 지대개혁의 필요성을 알리고 사회대개혁을 하자는 취지였다는 점을 왜곡하지 말라"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에 대해선 "민간개발로 추진하려던 것을 그나마 어느 정도 공익으로 환원한 것은 잘했다"고 평가하면서 "이재명 후보에게 계속 책임을 물을 것 같은데, 후보자의 태도에 달렸다"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도를 개혁하고 엄정한 책임을 묻는 방향으로 책임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