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10월 말~11월 초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백신 패스' 검토"


입력 2021.09.28 20:25 수정 2021.09.28 20:25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사적모임-다중이용시설 거리두기 완화 검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 전환 시점으로는 10월 말∼11월 초를 제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 전환 시점에 대해 "백신 접종률이 고령층 90% 이상, 일반 국민(성인 기준)의 80% 정도가 되는 10월 말이 전환할 수 있는 시기로 보인다"며 "10월 말 접종을 마치고 면역 효과가 나타나는 2주를 고려하면 11월 초쯤이 될 것이고 그때 단계적 회복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확진자 수는 델타 전파력 때문에 많이 나올 수 있는데 4000명 혹은 1만명 이렇게 나올 때는 의료체계가 감당이 안 된다"며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늘 준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 장관은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대해서는 "우선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사적모임, 다중이용시설 거리두기 완화방안을 검토하고있다"며 "독일에는 접종 완료자, 완치자, (진단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 대해서는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백신 패스'가 있는데 우리도 이를 적용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신 패스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 등에 제공하는 일종의 보건 증명서다.


권 장관은 재차 "접종자, 완치자, 음성확인서 가진 사람 중심으로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조치하겠다. 또 (영업 제한) 시간도 현재 22시인데 24시까지로 한다든지 등으로 단계적으로 풀고 방역수칙을 최대한 단순화해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주요 방역지표를 '확진자'에서 '위중증률·치명률'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확진자 수보다는 위중증률, 사망률 토대로 방역 수칙을 새로 가져가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영국은2차 접종률이 1.6%일 때 '1∼4단계 봉쇄완화' 로드맵을 발표했고 47%일 때 4단계 적용을 했는데 우리도 선행국을 참고해 논의하고 시행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집에서 치료하면서 악화 시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는 재택치료 확대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


권 장관은 "집에 머무는 환자의 산소 포화 등을 체크하면서 중증으로 가는지, 악화하는지 등을 보고 병원으로 보낼 수 있도록 제도를 수립하고 의료기관에는 건강보험 수가로 보상하려고 하고 있다"며 "환자 분류와 증상 악화 시 바로 이송하는 것, 적절한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