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김여정 담화에 '방긋'…"남측 역할 요청한 것"


입력 2021.09.25 03:04 수정 2021.09.24 23:04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종전선언, 이미 합의된 사안

계기 마련되면 며칠 내라도 가능"

문재인 대통령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뉴시스

청와대는 2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종전선언 제안에 대해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굉장히 의미 있고 무게(감) 있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 '더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확한 의미를 분석 중"이라면서도 북측이 남측에 북미관계 개선 및 한반도 평화에 있어 '역할'을 요청하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발표한 개인명의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과 관련해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면서도 "지금 때가 적절한지 그리고 모든 조건이 이런 논의를 해보는데 만족되는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부부장은 종전선언의 전제조건으로 △서로에 대한 존중 △타방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 철회 △적대시 정책 철회 △불공평한 이중기준 철회 등을 언급했다. 북한이 줄곧 요구해온 포괄적 의미의 적대시 정책 철회가 이뤄져야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셈이다. 이는 협상 '입구'로 종전선언을 제시한 문 대통령 입장과 차이가 있는 것이기도 하다.


실제로 김 부부장 담화 발표 몇 시간 전, 리태성 외무성 부상은 종전선언이 '시기상조'라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박 수석은 두 건의 담화와 관련해 △종전선언에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 △종전선언 논의 조건으로 적대시 정책 철회가 거론됐다는 점 등을 언급하며 "간극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 부상 담화와 김 부부장 담화가 각각 미국·한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리 부상이 미국을 향해 '조건 충족을 위한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는 메시지를 내놨다면, 김 부부장은 미국과의 대화를 위한 '한국 역할을 주문한 것'이라는 판단이다.


"종전선언, 적대시 정책 철회에
美가 응답하면 급물살 탈 수 있어"


박 수석은 문 대통령 임기 내 종전선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계기만 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며 "북한이 요구하는 적대시 정책 철회 등의 선결 조건에 미국이 어느 정도 응답하면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장 며칠 내에라도 계기가 마련돼서 마주 앉을 수만 있다면 가능한 일"이라며 "문 대통령도 (종전선언을) 계속 제안하는 것은 그것이 비핵화의 출발·입구이자 이미 합의가 된 실현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남북 정상이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 등을 통해 종전선언에 합의한 바 있는 데다 북한 역시 조건부 수용 가능성을 시사한 만큼, 미국·중국 등 유관국의 협력만 있다면 단기간 내에도 추진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