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한주, 부동산 논란에 이재명 캠프 정책본부장 사퇴


입력 2021.09.24 01:30 수정 2021.09.23 23:59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가족법인 통한 편법 증여 의혹

캠프 직책 사임…의혹은 부인

"정략적 모략 가능성 막는 차원"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 ⓒ뉴시스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 ⓒ뉴시스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이재명 캠프 정책본부장에서 물러났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 부동산 문제로 민감한 시기에 자칫 공세의 빌미를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전 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기본 시리즈 공약을 설계한 핵심 측근이다.


23일 이 전 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공적이 오히려 의혹으로 둔갑되어 공격받는 상황 속에서, 사안의 논점을 흐리게 해 정략적 모략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 캠프 내 정책본부장 직함을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화일보에 따르면, 이 전 원장은 서울과 경기도 분당에 아파트 두 채와 강원·충청 등에 전답과 상가, 토지 등 10여 개 부동산을 보유했다. 경기도보에 고시된 공직자재산등록사항을 보면, 이 전 원장의 재산은 총 58억9,533만원이었으며 이 가운데 건물이 42억1,006만원, 토지가 8억4,923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전 원장은 일종의 부동산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뒤 장·차남에게 재판을 편법 증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가족법인 ‘리앤파트너즈’를 세워 단독주택과 상가 등을 증여했는데, 상속세를 피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냐는 게 요지다.


해당 의혹과 관련해 이 전 원장은 “일방적 주장”이라며 부인했다. 캠프에 피해가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직책에서 물러난 것일 뿐,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는 취지다.


이 전 원장은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2016년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집을 상속 받았는데 저렴하게 내놔도 매각이 되지 않아 법인에 이전한 것”이라며 “세금 관계를 단순화 하기 위해 법인을 만들었을 뿐 상속의 의도가 없었고, 법 절차에 따라 한 일이 어떻게 편법 상속이 될 수 있느냐”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 전 원장은 “경기연구원장이라는 공직자가 되기 전의 일이고, 또한 투기와는 전혀 관계없는 일로서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한 내용”이라며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음해가 가려지면, 저와 관련된 모해는 이후 철저히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