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준법위, 실효성 설움 떨쳐낸다…지배구조 개선 본격 시동


입력 2021.08.17 17:51 수정 2021.08.17 17:51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17일 정기회의서 준법리스크 유형화 보고서 승인

사업지원TF와 소통 확대…시너지 극대화

“삼성, 국내 기업에 ‘준법경영’ 귀감 될 것”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앞에서 삼성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앞에서 삼성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가 최고 경영진들의 준법 리스크 유형화와 사업지원TF와의 소통 강화를 통해 그간 지적받아왔던 실효성 문제 해결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삼성의 준법 경영을 책임지는 외부 독립기구로서 기반을 확실히 다져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준법위는 17일 정기회의에서 고려대학교 지배구조연구소가 수행한 ‘최고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이에 대한 평가지표, 점검 항목 설정’에 관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를 논의하고 승인했다.


해당 보고서는 최고경영진의 대외 후원, 내부 거래 등에 대한 대책은 물론 그룹 지배구조 문제까지 총망라한 체크리스트 성격을 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준법위는 이번 보고서 승인을 통해 그 간 발목을 잡아 왔던 실효성 문제 해결에 한 걸음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준법위는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사업지원 TF의 역할 재정립 등 지배구조 관련 연구 용역을 맡기는 등 본격적인 조치에 나선 상황이다.


특히 준법위가 최근 삼성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사업지원TF와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서겠다고 뜻을 밝혔다는 점에서도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준법위는 전용 소통 창구를 마련해 준법리스크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고 사업지원TF가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재계에서는 준법위가 올해 내로 지배구조 개선 측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경우 존재 명분을 확실히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가석방 출소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역시 준법위원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힌 상황이라 ‘뉴 삼성’에도 한 걸음 더 다가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준법위는 노조와 승계 문제 등을 일부 해소하며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노사의 단체협약 체결은 물론 준법위와 협약한 계열사 내부에 별도로 준법감시조직(컴플라이언스팀)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또 준법위 역시 7개 협약사에 대한 내부거래 안건 승인과 신고·제보 접수 처리방안 등을 매달 정기회의를 통해 논의하며 준법문화 안착에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삼성은 준법위 출범 이후 50억원 이상 규모의 계열사간 내부거래를 진행할 때 준법위의 사전 승인을 반드시 거치고 있다. 최근 법에서 요구하는 내부거래 감시 기준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삼성의 ‘투명경영’에 일조할 수 있는 부분이다.


재계 관계자는 “준법위가 그 간 어려움을 겪었던 삼성 지배구조 개선 문제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것으로 보인다”며 “독일의 지멘스 사례처럼 삼성이 한국 기업들에게 준법 경영의 귀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정기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준법위 다음 정기회의는 다음달 14일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건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