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디지코 KT 오픈랩’ 출범…구현모 “차세대 유니콘 키운다”


입력 2021.07.08 14:00 수정 2021.07.08 16:54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관악S밸리에 오픈랩 개소…스타트업 발굴·육성 가속화

7개사 1기 입주…플랫폼 사업 연계 등 다양한 기회 제공

구현모 KT 대표가 8일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관악S밸리 스타트업센터’ 개소식에서 입주 아이스크림 서빙 로봇 시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세정 서울대 총장, 정태호 국회의원, 구 대표.ⓒKT 구현모 KT 대표가 8일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관악S밸리 스타트업센터’ 개소식에서 입주 아이스크림 서빙 로봇 시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세정 서울대 총장, 정태호 국회의원, 구 대표.ⓒKT

KT가 한국판 실리콘밸리인 ‘관악S밸리’에 스타트업 인큐베이팅을 위한 ‘디지코KT 오픈랩’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차세대 유니콘 육성에 나선다.


KT 관악S밸리 조성 프로젝트의 주요 사업으로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 KT 오픈랩’을 출범시키고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적극 나선다고 8일 밝혔다.


구현모 KT 대표는 “디지코 KT 오픈랩은 지역-대학-기업이 협력해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국가 산업 생태계를 견인하는 롤모델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개방형 협력으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차세대 유니콘으로 성장시키고, 이들과 함께 KT 디지털 플랫폼 사업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선순환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KT와 KB금융그룹은 관악S밸리를 스타트업 육성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디지코 KT 오픈랩’과 ‘KB이노베이션허브’를 한데 모아 ‘관악S밸리 스타트업센터’를 공동 개소했다. 이날 진행된 개소식에는 구 대표,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정태호 국회의원,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 박준희 관악구청장,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참석했다.


관악S밸리는 지난해부터 KT가 관악구, 서울대학교, KB금융그룹 등과 함께 관악구 대학동과 낙성대동을 중심으로 조성하고 있는 벤처창업 클러스터다.


서울대의 인재와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아시아 최대 스타트업 육성 클러스터 구축과 스타트업 성장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자생적 창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관악S밸리 스타트업센터는 총 7개층 500평 규모로 총 3개 기업이 시설을 공동 운영한다. 지상 2~4층은 ‘디지코 KT 오픈랩’, 지상 5~6층은 ‘관악 KB 이노베이션 허브’, 지하 1층~지상 1층은 공유 오피스 스타트업 ‘마이워크스페이스’가 자리잡는다. 이들은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입주 기업 간 네트워킹·공동행사·홍보 등을 추진한다.


디지코 KT 오픈랩에는 지난 4월부터 진행한 ‘미래 성장기업 발굴 디지코 공모전’에 선발된 기업을 포함해 총 7개 기업이 1기로 입주한다.


최종 입주에는 ▲브이픽스메디칼(인공지능 기반 외과수술지원 병리진단 플랫폼) ▲프롭웨이브(CCTV활용 B2B 주차장 관리 서비스) ▲액션파워(인공지능 자동회의록 서비스) ▲알고케어(실시간 맞춤 영양 관리 서비스) ▲파프리카데이터랩(라이프 스타일 데이터거래 서비스) ▲파이미디어랩(공간AI알고리즘 활용한 공간DX사업) ▲플랫가든(중고생 입시 메신저) 등이 선발됐다.


KT는 입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5세대 이동통신(5G) 테스트베드와 클라우드 오픈랩 연계 등 KT가 보유한 창업 인프라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