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대선경선 '원칙론 vs 연기론' 결론 못내…내홍 점입가경


입력 2021.06.18 11:58 수정 2021.06.18 13:16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18일 최고위서 결론 예고했으나 결국 미뤄

이낙연·정세균계 등 66명 의총 요구에 제동

각 후보 측 의견 수렴해 내주 초 결정 재시도

경선 일정 미정에 대선기획단 출범도 순연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참석해 윤호중 원내대표와 대화하며 심각한 표정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참석해 윤호중 원내대표와 대화하며 심각한 표정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대선 경선 일정을 결론 내지 못했다. 송영길 대표는 당초 18일 경선 일정을 확정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소속의원 66명이 의견수렴을 위한 의원총회를 요구함에 따라 제동이 걸렸다. 민주당 지도부는 “가능한 빠르게” 결론을 내겠다는 방침이지만, 원칙론과 연기론 양측의 대립이 치열해 진통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송 대표는 오늘 최고위에서 결론내고자 했지만 의원 66명의 연서로 의원총회 소집 요구가 있어서 오늘 결론을 내지 않기로 했다”며 “각 후보와 여러 의원들의 얘기를 지도부가 수렴한 뒤 의원총회 개최 여부 및 결론도출 방법 등에 대해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오는 주말 각 후보 혹은 캠프와 자리를 마련해 의견을 수렴한 뒤 내주 초 재차 결론 도출을 시도할 예정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아무리 늦어도 다음 주 초를 넘기진 않을 것”이라며 “필요하면 의원총회도 열어서 의견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선 180일 전 후보를 결정하도록 돼 있으며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할 수 있다. 다만 당무위 의결 안건을 최고위원회가 결정하는 만큼, 사실상 권한은 최고위에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송 대표는 전날 SBS와의 인터뷰에서 “당헌당규를 바꾸는 것은 국민과 당원의 동의를 받기 어렵다”며 경선 연기론을 일축하고 본격적인 경선에 돌입하겠다는 의중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후보 측 의원들의 집단행동으로 제동이 걸렸다. 전날 이낙연계와 정세균계 의원 등 66명은 연판장 서명을 통해 경선 일정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소속의원 3분의 1 이상이 동의하면 당 지도부는 반드시 의원총회를 개최해야 한다. 경선 일정이 의원총회 의결사항은 아니지만, 유권자를 대의하는 주요 기관이어서 이를 외면하긴 어렵다.


지도부가 이날까지도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경선 일정을 둘러싼 당내 갈등은 더욱 첨예해질 전망이다. 이재명계 정성호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특정인, 특정계파의 이익만을 위해 당헌을 견강부회식으로 왜곡 해석해 경선을 연기하자며 의총 소집 연판장이나 돌리는 행태를 보면서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다”며 “탐욕적 이기심의 끝이 어딘지 걱정된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전 총리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당헌 개정사항이 아니고 당무회의에서 의결하면 되는 일”이라며 “사실을 호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맞섰다. 또한 “정권 재창출을 위하 어떤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지 당 지도부나 의원들이 고민해야 될 것”이라며 연기론에 거듭 힘을 실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