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명 변경하자는 안철수에 이준석 '난감'…야권 통합 '난항'


입력 2021.06.16 11:31 수정 2021.06.16 13:40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국민의당 '당명 변경' 주장에 국민의힘 '불가 입장'

국민의당 "보다 원칙 있는 합당 방식에 부합하는 것"

하태경 "조건 없이 합당하자더니…이러니 '피로감'"

"합당 진정성 의심 받기 전 안철수가 결자해지해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데일리안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데일리안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선출 이후 순조로울 것만 같았던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가 난항에 빠지는 모양새다. 국민의당 측이 돌연 '합당 후 당명 변경'을 주장하고 나오면서다. 국민의힘은 그간 논의 과정서 거론되지 않았던 갑작스런 주장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양당 합당의 실무 논의를 진행할 수임기구의 국민의당 측 단장을 맡기로 한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새로운 당명으로 가는 것이 보다 원칙 있는 합당 방식에 부합하는 게 맞다"며 "국민의힘이나 국민의당이나 모두 핵심 단어로 포함하고 있는 '국민'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어려운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국민의당은 당명뿐 아니라 당헌당규도 새롭게 개정하자는 입장이다. 권 원내대표는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확장할 수 있는 통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그러한 가치 부분에 대한 것 및 확장 할 수 있는 내부적인 정비에 대한 부분들이 함께 담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난감해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4·7 재보궐선거 이후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주도해 진행했던 실무 논의 과정에서도 '당명 변경'에 대한 특별한 주장을 하지 않았던 국민의당이 이준석 체제 출범 이후 새로운 입장을 낸 것이 의아하다는 분위기다.


양당은 불과 한 달 전 비슷한 맥락에서 한 차례 부딪힌 바 있다. 국민의당이 새로운 국민의힘 지도부가 들어서는 대로 조속한 합당을 이뤄내겠다는 원칙에 합의한 뒤 돌연 지역위원장 모집을 통한 대대적인 지역 조직 정비에 나섰던 탓이다.


지난해 4·15 총선 이후 1년이 넘도록 조직 구성에 손을 놓고 있던 국민의당이 국민의힘과의 합당을 눈 앞에 두고 지역 조직 정비에 나선 데 대해 '합당 후 지분 요구'를 위한 사전 알박기 작업이라는 비판이 쏟아진 바 있다.


이준석 대표는 줄곧 국민의당의 급조된 지역 조직을 전혀 인정해줄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당명 변경에 더해 이 또한 향후 협상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국민의힘은 신임 지도부 선출 이후 당 지지율이 40%를 오르내리며 상승세를 달리고 상황에 당명 변경은 '어불성설'이라는 기류가 강하다.


합당 후 당내 지분·재산관계를 비롯해 국민의당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 등에서 조직과 당세가 큰 국민의힘이 대승적인 결단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힌 만큼, 당명 변경 등의 문제에 있어서는 양보하기 어렵다는 게 내부 분위기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조건 없이 합당을 하자 그래놓고 지금 또 조건(당명 변경)을 달고 있다. 이러니까 정치 피로감이 생기는 것"이라며 "지난 서울시장 선거 때 안 대표가 '더 큰 2번'을 이야기하며 지분을 요구하지 않겠다고 한 말을 그냥 실천하면 된다. 그래놓고 또 최근에 말이 바뀌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한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도 통화에서 "합당선언문에서 '지분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명시한 바 있음에도 다양한 경로로 이견이 나와 의아하다"며 "합당에 관한 진정성을 의심받기 전에 안철수 대표가 결자해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와 안철수 대표는 16일 오후 3시 국회에서 공식적으로 만남을 가진다. 합당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진전이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