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의장, 제14회 포니정 혁신상 수상

    [데일리안] 입력 2020.06.25 15:04
    수정 2020.06.25 15:06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세계적 혁신 기업가로 음악 산업에 큰 영향력 끼쳐

25일 서울 삼성동 포니정홀에서 열린 포니정 혁신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정몽규 HDC 회장, 김철수 포니정재단 이사장,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의장, 고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부인 박영자 여사)ⓒ포니정재단25일 서울 삼성동 포니정홀에서 열린 포니정 혁신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정몽규 HDC 회장, 김철수 포니정재단 이사장,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의장, 고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부인 박영자 여사)ⓒ포니정재단

포니정재단은 제14회 ‘포니정 혁신상’ 수상자로 글로벌 인기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작자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 의장을 선정하고, 이날 오전 11시 서울 삼성동 아이파크타워에 위치한 포니정홀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시상에서 김철수 포니정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방시혁 의장은 현재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혁신 기업가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음악 산업 전반에 비전을 제시해 왔다”며 “방 의장이 보여주고 있는 도전과 혁신은 전 세계의 공감과 지지를 얻으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선정 이유와 축하 인사를 전했다.


시상식은 코로나19를 고려해 수상자로 선정된 방시혁 의장을 비롯해 포니정재단 김철수 이사장, 재단 설립자인 정몽규 HDC 회장을 포함한 재단 이사진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방시혁 의장은 2005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후 ‘21세기 비틀스’로 일컬어지는 글로벌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을 제작 및 총괄 프로듀싱해 대한민국 콘텐츠 파워를 전 세계에 알렸다. 이어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의 성공적인 글로벌 데뷔와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 론칭 등 음악·콘텐츠 산업에서 전례 없는 시도를 이어가며, 2019년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세계 음악계 ‘차세대 혁신가’(뉴 파워 제너레이션 : 25 톱 이노베이터),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가 선정한 ‘인터내셔널 뮤직 리더’(2년 연속)에 선정되기도 했다.


같은 해 6월에는 그래미 어워즈를 주최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에서 발표한 1340명 회원에 방탄소년단 멤버 7명과 함께 포함되며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으며, 올해 빌보드가 선정한 ‘파워 리스트’와 ‘인디 파워 플레이어스’에 연이어 이름을 올렸다. 빅히트는 올해 미국 경제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개 중 스냅,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에 이어 4위로 꼽혔다. 방시혁 의장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가 주목하는 혁신 기업가로서 음악 산업 전체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다.


방시혁 의장은 시상식에서 “예술은 큰 힘을 가지고 있다. 음악을 업으로 하는 사람으로서 최초에 음악이 나를 왜 행복하게 했는지를 잊지 않는 동시에, 기업인이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 회사의 변화를 넘어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소감을 밝히고 “상의 영광을 함께 하고 있는 아티스트들, 빅히트 전 구성원과 나누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편, 포니정 혁신상은 현대자동차 설립자인 故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애칭인 ‘PONY 鄭(포니정)’에서 이름을 따 지난 2006년 제정된 상으로,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데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되고 있다. 제1회 혁신상은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수상했으며,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선수, 조성진 피아니스트, 이국종 아주대학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 김하종 사회복지법인 안나의 집 대표, 장유정 영화감독·뮤지컬 연출가 등이 수상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